자궁경부암 동물모델의 제작과 특성분석을 통한 항암제 감수성 평가

Abstract

자궁경부암은 2012년도에만 전 세계적으로 약 266,000명이 사망한 중요한 여성 암이다. 자궁경부암의 치료를 위한 여러 가지 시도들이 있어왔는데, 최근 들어 자궁경부암 항암치료의 개인적인 적합성을 고려한 항암제 감수성 검사(HDRA)가 시도되고 있다. 암의 생물학적 특성과 항암제의 작용을 치료 전 평가하기 위한 이러한 기술은 적절한 소동물 모델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현재 이러한 효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소동물 모델(small animal model)의 연구는 현재 미비한 수준이다. 이 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소동물 모델을 자궁경부 암세포주를 이용하여 제작하여 현재 사용 되어 지고 있는 항암제에 대한 감수성 검사를 시행 하였으며, 소 동물 모델제작을 통한 항암제 감수성 검사의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항암효과에 대한 예측은 치료에 대한 반응을 개선하고 이상반응을 줄여 줌으로서 자궁경부암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며, 개인적 특성에 맞는 치료의 가능성을 열어준다. 종합적으로, 자궁경부암 동물모델을 이용한 항암제 감수성 검사(HDRA)가 자궁경부암 치료를 위한 개별적 치료전략수립에 유용한 방법임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