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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년층의 주제 유지를 위한 어휘 사용 능력

Authors
 최예슬 
Issue Date
2015
Description
언어병리학 협동과정/석사
Abstract
정상 노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언어 표현 특성인 주제 유지 능력과 어휘 사용 능력의 감퇴는 의사소통 장애 환자들의 문제와 구별되어야 하며, 정상 노년층의 주제 유지를 위한 어휘 사용 능력에 대한 정보가 그 전제조건이 된다. 기존에 선행 연구는 1문장 1발화 단위로만 주제 유지 능력을 살펴보았고, 어휘를 단위로 살펴본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상 노년층 50명과 청년층 50명에게 자발화 과제를 실시하여 어휘를 단위로 주제 유지 능력을 세부적으로 알아보고, 어휘다양도를 분석하였다. 한편, 기존에 CIU 분석방법은 연구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수 밖에 없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판정자 5인이 주제 유지 어휘로 판단되는 어휘를 표시하게 한 후, 판정자간 중복도와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여 주제 유지 어휘를 객관적으로 추출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동일 시간 당 노년층 집단의 1인당 평균 어절 총 수가 청년층 집단에 비해 적었다. 집중력이나 기억력과 같은 요인과 복잡한 상호작용이 필요한 담화에서 실제 구어로 실현되는 전체 어절의 수가 청년층에 비해 적다는 것은 노년층이 언어표현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노년층 집단의 주제 유지 어휘 비율이 청년층 집단에 비해 낮았다. 이를 통해 노년층은 담화 중 관련 없는 어휘를 많이 사용하고, 주제 유지 능력이 저하된다는 것을 밝혔다. 셋째, 노년층 집단의 주제 유지 어휘 다양도가 청년층 집단에 비해 낮았다. 낮은 어휘 다양도를 통해 제한된 어휘를 사용하고, 어휘라는

요소를 전달하고 의미를 조정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노년층 집단 내 교육 수준이 높아질수록 주제 유지를 위한 어휘 비율과 어휘 다양도가 높아졌다. 이를 통해 노년층의 담화에서 어휘 사용 능력에 대한 평가 시 교육수준은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노년층 집단의 전체 어절 수, 주제 유지를 위한 어휘 비율, 어휘다양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교육 수준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근거 자료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노인성 질환자들의 어휘 사용 능력 평가 시 사용될 수 있고, 노인성 질환자에 대한 연구 시 비교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Appears in Collections:
1. College of Medicine (의과대학) > Others (기타)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6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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