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6 618

Cited 0 times in

비스포스포네이트 관련 악골 괴사증 동물 모델 확립

Authors
 장효원 
Issue Date
2015
Description
치의학과/석사
Abstract
골다공증 등에서 치료 목적으로 비스포스포네이트를 투여하며, 매우 드물지만 그 합병증으로 악골 괴사증이 유발되기도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Bisphosphonates-related osteonecrosis of the jaw(이하 BRONJ)의 발병기전, 치료 및 예방에 관한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BRONJ 동물 모델을 확립하고 이를 임상적, 방사선학적, 조직학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실험에 총 27마리의 쥐를 사용하였으며 3 그룹으로 나누었다. 4주 동안 매주 복막내 약물(saline, zoledronate, dexamethasone)을 투여하였다. 4번째 주사 후 3일 뒤 상하악 좌측 제1,2 대구치를 발거하였다. 발치 2, 4, 8 주 후 대조군은 3마리씩, 실험군은 2, 2, 5 마리씩 희생하였다. 모든 실험 동물은 희생 시키기 전에 육안적 관찰을 하였으며, 희생 시킨 후에는 표본을 방사선학적, 조직학적으로 BRONJ 진단에 합당한지 검증하였다. 그리고 희생 전 채취한 쥐의 혈액으로 C-terminal crosslinked telopeptide of Type I collagen(이하 CTX) 와 Serum tartrate-resistant acid phosphate(이하 TRACP 5b)를 분석하여 BRONJ 와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실험을 통해 비스포스포네이트와 스테로이드 제재를 병용 투여한 쥐 모델은 BRONJ를 발생시킬 수 있는 믿을 수 있고 재현 가능한 모델이며, BRONJ의 병태생리를 이해하고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생체 표지자를 발굴하는데 유용한 동물 모델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013505.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2. College of Dentistry (치과대학) > Dept.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통합치의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6177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