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CT를 이용한 하악 측절치 결손 부위의 치조골 형태와 두께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하악 측절치 결손 시 전치부 치조골 형태 변화와 두께 변화를 CBCT를 이용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2011년 8월부터 2013년 10월까지 강남세브란스병원 교정과를 내원한 하악 편측 측절치 결손 환자 23명 (남자8명, 평균 연령 17.8±2.85세, 여자15명, 평균 연령 22.7±5.53세)을 대상으로 하였다.하악 편측 측절치 결손 시 하악 전치부 치열궁 둘레(Arch perimeter)의 변화를 보기 위하여 결손 및 총생이 없는 경우를 대조군으로 하여 양쪽 제1 대구치와 3전치의 가운데 치아의 Cemento-enamel junction(CEJ)을 연결한 axial 평면과 CEJ 하방 9mm에서의 axial 평면에서 전체 치열궁 둘레에 대한 전치부 치열궁 둘레의 비를 측정하였다. 또 결손치 인접 치아에서 root divergence를 구하기 위하여 하악 편측 측절치 결손을 가진 환자의 CEJ 평면 상에서 전치부 치아 사이의 치근간 거리와 CEJ 하방 9mm에서의 치근간 거리를 측정 하여 두 값의 차이를 구하였다. 하악 측절치 결손 부위 치조골의 두께 및 골질의 변화를 보기 위해 측절치 결손 부위와 반대쪽 측절치 치조골의 두께 및 골질을 계측하여 비교 하였다. 결손 치아 부위의 sagittal 단면에서 CEJ선을 기준으로 3, 6, 9, 12mm하방에서의 치조골 두께와 협측 및 설측 피질골 두께를 계측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1.하악 측절치 결손 환자의 전치부 치열궁 둘레는 대조군에 비해 CEJ 및 CEJ 하방 9mm에서 감소하였다. (p < 0.05)2.치아 결손부 인접 치아의 root divergence가 관찰되었다. (p < 0.05)3.하악 측절치 결손 부위는 반대쪽 측절치 부위에 비해 CEJ 하방 3, 6mm에서는 전체 치조골 두께, 해면골 두께와 협측 피질골

두께가 감소하였고, CEJ 하방 9mm에서는 전체 치조골 두께와 해면골 두께가 감소하였다. (p < 0.05) CEJ 하방 12mm에서는 골의 두께 감소가 관찰되지 않았다. (p > 0.05)4.설측 피질골 두께는 모든 높이에서 유의성 있는 감소를 보이지 않았다. . (p > 0.05)하악 측절치 결손 시 치관 및 치근단 부위의 전치부 치열궁 둘레가 감소 하였고, 결손 부위의 협측 피질골과 해면골 두께가 뚜렷하게 감소하므로 교정 및 보철 치료 시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