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환자의 증상경험과 자가 돌봄 이행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간암 환자의 증상경험을 파악하고 증상경험과 자가 돌봄 이행과의 관련성을 파악함으로써 간암 환자의 삶의 질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하는 효율적인 증상관리 및 자가 돌봄 이행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된 횡단적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연구도구로 증상경험 측정은 김수현(2005)이 사용한 간경변 환자의 증상경험 측정도구를, 자가 돌봄 이행 측정은 박은희(2010)가 사용한 만성 간질환 환자의 자가 돌봄 이행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S시 소재 1개의 종합병원에서 간암을 진단받은 성인 100명을 대상으로 2014년 6월 15일부터 10월 19일까지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program을 통해 실수,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Sheffe''s test 및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본 연구 대상자의 평균 연령은 61.94세였고, 성별은 남자가 91%로 대부분이였다. 기혼이 91%, 종교가 없는 대상자가 52%로 나타났다. 학력은 고졸 이상이 61%였 고, 무직인 경우가 51%였으며 가족 월수입이 200만원 미만인 경우가 54%로 가장 많았다. 치료비 부담은 본인이 하는 경우가 95%로 가장 많았고 가족과 함께 동거 하는 대상자가 89%였으며 주 간호자는 가족인 경우가 74%로 가장 많았다. 가족 력이 없는 경우가 65%로 가장 많았으며 질환에 대한 정보 습득을 의료진으로부터 하는 경우가 95%로 가장 많았고 신뢰하는 정보 습득 방법도 의료진이 74%로 가 장 높았다. 대상자의 생활습관 특성으로는 현재 금연(67%), 금주(66%)하는 대상자 가 가장 많았고 운동량은 1회 30분 이상으로 주 3회 이상으로 하는 대상자가 56%로 가장 많았다. 질환 관련 특성으로는 암 진단 기간은 36개월 미만인 대상자 가 52%로 가장 많았고 암의 원인으로는 B형 간염이 76%로 가장 많았으며 간 기 능 상태는 Child A인 대상자가 76%로 가장 많았다. 간암으로 입원한 횟수는 3 회 이상인 대상자가 75%로 가장 많았고 간암관련 합병증으로 응급실 내원 횟수가 3회 미만인 대상자가 89%로 가장 많았다.

2. 대상자의 증상경험은 162점 만점에 평균 26.02점으로 간암 환자의 증상경험은 경 미했다. 영역별 증상경험은 증상 강도가 평균평점 0.53점으로 가장 높았고 그 다 음으로 증상 빈도, 증상 고통감 순이였다. 대상자의 자가 돌봄 이행은 80점 만점 에 64.09점으로 자가 돌봄 이행은 높은편이었다. 영역별 자가 돌봄 이행은 추후 병원방문 영역이 평균평점 3.84점으로 가장 높았고, 안정 및 활동 영역이 평균 평점 2.97점으로 가장 낮았다.

3. 간암 환자의 증상경험이 많을수록 자가 돌봄 이행은 낮아졌으나 통계적으로 유의 하지는 않았다(r=-.075, p=.46).

4. 간암 환자 중 동거가족이 있는 대상자가 증상 고통감을 더 경험하며(t=-2.16, p=0.05), 간 기능 상태가 Child B, C인 대상자가 Child A인 대상자보다 (F=11.87, p=0.00), 응급실 내원 횟수가 3회 이상인 대상자가(t=-2.44, p=0.02), 지각된 건강상태가 나쁜 대상자가 지각된 건강상태가 좋은 대상자보다(F=7.13, p=0.00) 증상경험이 더 많았다. 간암 환자의 간 기능 상태에 따라 증상경험 중 식 욕저하, 메슥거림/구토, 소화불량, 부종/복수, 숨참/호흡곤란, 전신통증, 짙은 소변 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5. 간암 환자 중 배우자가 있는 대상자가(t=2.86, p=0.01), 현재 무직인 대상자가 (t=2.93, p=0.00), 흡연경험이 전혀 없거나 금연하고 있는 대상자가 현재도 흡연하 고 있는 대상자보다(F=8.19, p=0.00), 1회 운동량이 30분 이상으로 주 3회 이상 하는 대상자가 전혀 운동하지 않는 대상자보다(F=3.87, p=0.01), 간 기능 상태가 Child A인 대상자가 Child B인 대상자보다(F=5.10, p=0.01), 지각된 자가 돌봄 역량이 충분한 대상자가 지각된 자가 돌봄 역량이 나쁜 대상자보다(F=3.83, p=0.03) 자가 돌봄 이행이 높았다.

결론적으로 간암을 진단받은 대상자는 대부분이 60세 이상 남성으로 월 평균 소득이 200만원 미만이 많으며 증상경험은 경미하였으나 간 기능 상태에 따라서 증상경험이 달랐다. 자가 돌봄 이행은 높았고 특히 간암 환자의 자가 돌봄 이행은 추후 병원방문 영역, 약물요법 영역에 대한 이행이 높았으나 안정 및 활동 영역, 합병증 예방 및 관찰 영역, 식이요법 영역에 대한 자가 돌봄 이행은 낮았다. 증상경험이 많을수록 자가 돌봄 이행은 낮아졌다. 따라서 효율적인 증상관리를 통해 간암 환자의 증상경험을 경감시키고 안정 및 활동, 합병증 예방 및 관찰, 식이요법에 초점을 맞춘 자가 돌봄 이행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