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4 477

Cited 0 times in

주변온도와 잔존치질의 두께가 치수강 내 온도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Authors
 정유주 
Issue Date
2015
Description
치의학과/석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주변의 온도와 치질의 두께가 치수강 내 온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냉자극제로 사용하는 얼음막대와 냉매제의 온도변화량의 차이도 같이 평가해보았다.
치아 우식이나 수복물이 없는 10개의 상하악 제1소구치를 대상으로 각 치아당 3번씩 온도자극을 적용하였다. 냉자극 검사 시, 대기중에서 치아의 협면에 얼음막대와 냉매제(Frigi-DENT, ellman International, INC. Oceanside, Newyork, USA)를 적용하고 치아를 항온수조에 넣은 후 같은 순서로 온도자극을 주었다. 열자극 검사 시에는 대기중에서 60℃의 뜨거운 물을 러버시트로 격리한 치관 전체에 적용한 후 치아를 항온수조에 넣고 같은 온도자극을 주었다. 모든 온도 자극은 30초간 적용하였으며, 치관의 설측면에 구멍을 형성한 후 온도측정단자(CHAL-003 ; K type probe OMEGA Engineering, INC. Stamford, Connecticut, USA)가 치수강 내 협측 상아질 벽에 닿도록 고정한 후 연결된 온도측정계(Agilent 34970A, Agilent Tech, Santaclara, California, USA)로 온도측정을 하였다. 대기 중에 있는 치아와 항온수조에 담긴 치아의 치수강 내 시작온도는 각각 23±0.5℃ 와 34±0.5℃ 였다. 잔존치질의 두께는 metal gauge 를 이용하여 측정한 후 기록 하였다. 통계 방법으로는 Mixed model analysis과 Pearson 의 상관계수 분석을 이용해서 평가했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냉자극제 적용 시 대기중에 있는 치아보다 항온수조에 있는 치아가 최대온도감소량이 유의차 있게 더 컸으며(p<0.05), 최대온도감소율은 유의차가 없었다. 열자극제 적용시에는 대기중에 있는 치아보다 항온수조에 있는 치아가 최대온도증가량, 최대온도증가율이 유의차 있게 더 적었다(p<0.01).

2. 냉매제를 적용한 경우가 얼음막대를 적용한 경우보다 최대온도감소량, 최대온도감소량이 유의차 있게 더 컸다(p<0.01).

3. 대기 중에 놓인 치아에 얼음막대를 댄 경우와 항온수조에 넣은 치아에 얼음막대와 냉매제를 댄 경우, 잔존치질의 두께와 온도변화량의 상관계수 값이 각각 0.781, 0.719, 0.674 였다(p<0.05). 반면, 치아에 뜨거운 물을 적용한 경우는 대기 중에 있는 치아(-0.206)와 항온수조에 있는 치아(-0.442) 모두 잔존치질의 두께와 온도변화량 사이에 상관성이 적게 나타났다.

이번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1. 온도검사 시 대기중에 있는 치아와 항온수조에 있는 치아의 온도변화량은 유의차 있게 다르다.
2. 냉검사 시에는 온도변화량이 잔존치질의 두께에 반비례하지만, 열검사 시에는 잔존치질의 두께와 큰 상관이 없다.
3. 주변온도가 같을 때 냉매제는 얼음막대보다 치아의 온도를 더 빠른 속도로 많이 감소 시킨다.
Files in This Item:
T013513.pdf Download
Appears in Collections:
2. College of Dentistry (치과대학) > Dept.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통합치의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45701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

Lin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