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정보시스템에 나타난 소화기내과 병동 환자의 인수인계내용 분석

Abstract

간호사는 업무 특성상 국내 대부분의 의료기관에서 주로 3교대로 근무하고 있으며, 매 근무조별로 간호업무 인수인계시간을 갖고 있다. 인수인계는 간호사의 업무효율성 뿐만 아니라 환자안전의 중요한 요인이며, 인수인계 방법 개선을 위한 시도와 함께 구조화되고 표준화된 인수인계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간호사 인수인계는 주로 카덱스를 이용한 구두 인수인계 방식과 전자의무기록을 활용한 구두 인수인계 방식이 사용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간호정보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인수인계 항목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본 연구는 연구도구 구성, 자료수집, 자료분석의 3단계를 거쳐 진행되었다. 문헌고찰과 전문가 검토를 통하여 연구도구를 구성하였고, 서울시 소재의 일개 상급종합병원 소화기내과 1개 병동에 입원하여 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입원기간인 2일 이상 7일 이하인 101명에 대한 간호정보시스템의 인수인계내용을 수집한 후 자료를 정련화하여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1. 다빈도 인수인계 항목은 총 6개로, 101명의 대상자들에게서 각각 낙상 93건(92.1%), 퇴원 90건(89.1%), 욕창 88건(87.1%), 정맥주사 상태 및 위치 87건(86.1%), 환자 요구사항 85건(84.2%), 투약관련사항 84건(83.2%)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도구로 분류되지 않은 인수인계내용은 미분류 항목으로 구분하였고 대상자의 70.3%에서 확인되어 다빈도 인수인계 항목 다음으로 높은 빈도를 차지하였다.2. 다빈도 인수인계 항목인 낙상, 퇴원, 욕창, 정맥주사 위치 및 상태, 환자

요구사항, 투약관련사항의 구체적인 인수인계내용은 낙상 항목-낙상위험요인 평가점수, 퇴원 항목-퇴원처방 여부, 퇴원일, 퇴원약, 외래 및 재입원일, 검사일정, 요청서류 등, 정맥주사 상태 및 위치-정맥주사 위치, 정맥주사 카테터의 크기, 정맥주사라인 교환일, 환자 요구사항-퇴원관련 요청사항, 식이, 병실사용, 협의진료와 관련된 사항, 투약관련사항-처방확인, 정맥주사 외의 투여약물, 투약기준, 동의서 취득여부, 약물보관, 의료진 간 의사소통의 내용으로 확인되었다. 미분류 인수인계 항목으로 구분된 인수인계내용 중 가장 많이 나타난 내용은 케모포트/간동맥포트의 보유 여부 및 바늘삽입 상태였고 그 외에도 치료일정 및 관장, 비위관 세척과 같은 치료적 중재, 주언어, 신장 측정, 환자교육내용, 자가물품 및 환자 관련 참고사항 등의 내용이 확인되었다. 3. 인수인계내용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소화기내과 병동 간호정보시스템의 인수인계 항목을 6가지 인수인계 구성요소, 14개의 범주, 50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간호정보시스템의 다빈도 인수인계 항목과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였고 미분류 항목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간호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인수인계 항목을 구성하였다. 이는 간호정보시스템의 표준화된 인수인계 항목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