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식 시간에 따른 레진복합체 침투형 세라믹과 레진 간 미세인장 결합강도

Abstract

CAD/CAM 기술이 치과에 도입되면서 최근에는 세라믹과 레진을 혼합하여 각 소재의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제거한 복합소재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장석형 도재에 레진을 침투시킨 레진 복합체 침투형 세라믹(Polymer Infiltrated Ceramic Network; PICN)은 장석형 도재와 마찬가지로 산부식 처리를 통해 레진시멘트와의 결합강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적절한 PICN-레진 간 결합강도를 얻기 위한 산부식처리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PICN의 표면을 9.5% 불산으로 0초, 30초, 60초, 90초, 120초간 산부식 처리하고 다목적 실란과 접착제를 도포 후 복합레진을 약 8mm 두께로 축조하여 시편을 제작하였다. 대조군에서는 장석형 도재를 60초간 9.5% 불산으로 산부식 처리하여 사용하였다.각 군을 가로 및 세로 각 1mm이하, 길이 약 16mm 정도의 막대기 형태 시편으로 제작하여 미세인장 결합강도 측정을 하고 부가적으로 PICN의 표면을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여 다음의 결과를 얻었다.1.9.5% 불산으로 산부식 처리를 한 모든 군에서 산부식 처리를 하지 않은 군에 비해 유의성있게 높은 미세인장 결합강도를 나타냈다.2.PICN을 30초, 60초, 90초 산부식 한 군과 장석형 도재를 60초간 산부식 한 군 사이에는 미세인장 결합강도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3.PICN을 120초 산부식 한 군에서 가장 높은 미세인장 결합강도를 나타냈다.이상의 결론으로 보아 PICN에서 레진시멘트와 접착을 기대하는 경우에는 9.5% 불산을 이용해 30초 이상 산부식 처리를 하는 경우 전통적으로 이용된 장석형 도재와 레진간 결합강도에 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