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AIDs에 의한 위장관 부작용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물(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s ; NSAIDs)은 모든 약을 통틀어서 세계적으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약물로서 미국에서만도 연간 약 7,000만건 정도 처방되고 있다 NSAIDs는 세포내 cyclooxygenase (COX)를 억제함으로써 각종 prostaglandin

(PG)의 합성을 차단한다. 따라서 PG에 의한 정상적인 위장관 점막의 보호작용이 소실되어 국소적인 손상이 일어나게 된다. 뿐만 아니라 NSAIDs에 의해 유발되는 부작용은 위장관 증상, 위장관 병변 및 이에 의한 합병증으로 나눌 수 있으며 흔히 나타나는 위장관 병변 또는

합병증에는 궤양, 출혈, 천공, 협착 및 염증성 장질환의 악화 등이 있다. NSAIDs와 연관된 위장관 합병증은 매우 심각한 문제이지만 많은 의사와 환자는 이의 심각성을 충분히 이해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