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관 유두종증

Abstract

72세 남자환자는 4년 전 담낭결석으로 진단 받고 약물치료를 받은 과거력이 있으며, 1달간의 우상복부 동통 및 2일간의 고열과 오한을 주소로 내원하였다. MRI 검사상 담관 기원의 종양과 담관의 불규칙한 확장이 관찰되어, 간엽절제술을 시행하였다. 환자의 혈청검사소견은 AST/ALT 20/19 IU/L, alkaline phosphatase 126 IU/L, total bilirubin 0.6 mg/dL, HBsAg(-), anti-HBs(+), anti-HCV(-)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