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 일반직원의 직무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 Y대학교 의료원 행정직을 중심으로

本 硏究의 目的은 Y대학교 의료원 행정직원의 職務滿足要因에 관한 分析과 職務滿足 提高를 위한 방안을 찾아보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職務滿足의 定義와 重要性, 諸 理論에 대한 國內外 文獻硏究와 이를 통하여 구성한 職務滿足 要因이 실제로 Y대학교 의료원 행정직원이 느끼고 있는 職務滿足과 어떤 상관관계를 나타내는가를 計量的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이용한 實證調査를 시행하고 SPSS方法으로 분석하였다.

本 硏究의 結果는

첫째, 個人的 特性別로는 安定性要因에 있어 남자보다는 여자가, 대졸집단보다는 고졸집단이, 사무처업무 수행자보다는 병원업무 수행자가 統計學的으로 유의할 만하게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要因別로는 成就動機要因, 役割要因, 環境要因, 安定性要因의 순으로 만족하고 있으며, 全體滿足度 2.939보다 높은 慾求는 동료와의 관계, 자부심, 감독, 신분보장, 자기발전 노력 등의 순이며, 불만족한 慾求는 후생복지, 승진, 급여, 타직종과의 관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근속이유가 공익에 대한 봉사라는 집단은 안정성을 이유로 하는 집단보다 a=0.05 수준하에서 統計學的으로 유의할 만하게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현재 가장 원하고 있는 사항별로는 급여인상이 41명으로 절대인원수로는 가장 많으나, 부서이동을 원하는 집단의 職務滿足度가 다른 집단의 職務滿足度보다 유의할 만하게 낮게 나타나고 있어 注目된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 의료원 행정직의 職務滿足을 높이기 위해서는 첫째, 의료원 내부의 經營合理化 방안의 모색과 함께 醫療保險酬價의 현실화를 통하여 經營收支를 개선함으로서 가장 불만족한 요인으로 나타난 安定性要因 중 후생복지, 급여에 대한 慾求充足 向上

이 필요하며,

둘째, 가장 滿足度가 높은 成就動機要因을 더욱 提高시키기 위하여 교육과 연수기회의 확대는 물론 行政(經營)의 專門化를 위한 방안의 강구가 필요하다.

셋째, 敎育과 弘報를 통하여 의료원의 使命과 設立理念을 더욱 확고히 하여야 하고,

넷째, 循環補職制의 도입 등 人事制度의 活性化를 통한 事務生産性을 높이기 위한 노력과

다섯째, 비슷한 수준의 의료원의 조직과 처우, 제도 등을 비교하여 相對的인 職務滿足度를 향상시키려는 長期的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