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차(2013년)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자료를 통한 체질량지수와 천식의 관련성 연구

Abstract

연구배경 전 세계적으로 비만 및 천식의 유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비만과 천식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결과가 있지만 대부분 성인과 소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였으며 청소년의 비만과 천식의 관련성을 파악한 연구는 많지 않았다. 특히 국내 청소년을 대표할 수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미비하였다. 본 연구는 2013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국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비만과 천식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대상 및 방법 연구대상은 2013년 실시한 제 9차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대상인 전국단위 표본 추출된 중, 고등학생 72,435 명의 청소년이었다. 신장과 체중은 설문지에 작성한 기록치를 사용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 체중(kg)/[신장(m)]²)를 산출하였다. 평생(의사진단) 천식의 정의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천식’이라고 의사에게 진단 받은 적이 있습니까?”의 문항에서 있다고 설문에 답한 대상자로 정의하였다.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 사용하여 오즈비를 구하고, 95% 신뢰구간을 추정하였다.연구결과 전체 72,435명의 청소년 중 남학생은 36,655명(50.6%), 여학생은 35,780명 (49.4%)이었다. 청소년의 평생 천식의 유병률은 9.3%이며, 남학생의 천식 유병률은 10.4% 이었으며 여학생은 8.3%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의 남, 여 청소년에게서 체질량지수가 증가할수록 천식 추정 유병률 또한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남, 여 청소년 모두에게서 체질량지수가 1kg/m² 증가할수록 평생 천식의 오즈비는 1.02배(95% CI: 1.00-1.04) 높아졌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결론 추후 청소년의 천식과 비만의 효과적인 관리 및 예방을 위하여 천식 진단에 임상적 평가도구를 사용한 전향적이며 장기적인 역학연구를 통하여 비만과 천식의 인과성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