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인대세포 주입에 따른 피부 주름 개선 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치주인대세포 주입에 따른 피부 주름 개선 효과와 그 기전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정치료를 위해 발치된 소구치 치주인대 조직으로부터 outgrowth 방법으로 기질세포를 획득하고, PKH26 염색으로 표지화 하였다. 자연 노화된 쥐의 피부 대조부위에는 PBS (phosphate buffered saline)를, 실험부위에는 치주인대세포를 주입하고 주름 개선 효과를 육안적 관찰과 replica analysis를 통해 분석하였다. 조직 절편을 제작하여 조직학적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주입된 치주인대세포를 추적하였다. 또한 치주인대세포 배양액에서 상피 세포의 이주, 증식양상을 평가하였으며, VEGF (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를 정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주인대세포 주입군은 주입 초기에 대조군에 비해 유의성 있는 주름 개선 효과가 관찰되었다 (p<0.05).2. 주입 14일 후 조직분석 결과, 치주인대세포 주입에 의해 등 주름 부위의 진피층 두께가 대조군에 비해 유의성 있게 증가되었다 (p<0.05).3. 주입 14일 후 조직분석 결과, 등 주름 부위에서 대조군에 비해 치주인대세포 주입에 따른 collagen density의 증가가 관찰되었다.4. 주입 14일 후 주입된 치주인대세포는 조직에서 발견되지 않았다.5. 치주인대세포 배양액에서 HaCaT cell (human keratinocyte cell line) 배양 시, 대조배양액에 비해 세포 증식은 유사하였으나 HaCaT cell의 이주는 증가하였다.6. 치주인대세포 배양액에서 VEGF가 유의하게 높은 수준으로 검출되었으며 (p<0.0001), 조직에 대한 면역형광염색 분석 결과, 혈관 내피세포 표지자인 CD31의 발현이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