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위생사의 감정노동 영향요인과 조직효과성 관계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결과 감정노동은 환자영향요인, 환경영향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최종학력이 높고 병원의 규모가 클수록 감정노동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노동의 수준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소진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한 결과는 첫째, 학력이 높을수록, 현재 일하고 있는 병원의 규모가 클수록 치과위생사의 감정노동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둘째, 감정노동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환자영향요인과 환경영향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셋째, 감정표현의 주의성이 직무스트레스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넷째, 감정표현의 부조화가 직무소진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감정노동과 직무만족, 이직의도, 직무성과와의 관계분석 결과 예상과 달리 감정노동은 직무만족, 이직의도,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여섯째, 긍정적인 성격일수록 직무스트레스, 직무소진, 이직의도가 낮고 직무만족, 직무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일곱째,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