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상황에서 조현병 환자의 시각적 탐색 패턴

Abstract

사회적 상황에서 조현병 환자의 시각적 탐색 패턴내용조현병 환자는 보통 관계사고를 호소 하나 이의 정량적인 측정 및 사회적 상황에서 조현병 환자들의 시선전략에 대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적 상황에서 조현병 환자의 관계사고의 행동적 특징 및 시선탐색에 있어 정상인과의 차이를 규명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조현병 환자 18명, 정상 대조군 18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2명의 배우가 대화를 하는 모습을 촬영한 동영상 자극을 이용하였다. 동영상 자극은 유관대화, 무관대화, 대화없음 조건으로 구분 되었고 피험자는 시선추적과 함께 동영상 자극을 본 뒤의 자기관계적 지각 정도, 악의적 해석 정도, 주관적 불안감에 대해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조현병 환자들은 정상인에 비해 자기관계적 편향 및 편집 반응을 보였다. 시선 탐색에 있어 조현병 환자는 정상인과 비교해 얼굴 부위 집중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몸통 부위에서는 유의미하게 적은 시각적 집중을 하였다. 이는 조현병 환자의 자기관계적 편향 및 이로 인한 사회 인지 오류에 있어 시각탐색 과정의 차이가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을 시사한다. 아울러 핵심정보를 내포하는 얼굴 부위 집중에 두 군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통해 시각전략 차이와 함께 획득된 정보를 추론하는 과정의 문제가 사회인지 오류에 영향을 줄 가능성을 고려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