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능력과 비만측정법의 관련성

Abstract

균형능력과 비만측정법의 관련성본 연구의 목적은 비만과 관련된 일반적인 특성(나이, 키, 몸무게, 성별)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체질량지수(body mass index; BMI), 허리둘레(waist circumference; WC) 그리고 허리·엉덩이 둘레비(waist hip ratio; WHR)를 이용하여 균형능력(동적균형, 정적길이, 정적면적)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것이다.연구시기는 2012년 10월부터 2013년 6월까지이었고 서울 및 경기도에 거주하는 정상인 61명을 편의추출 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대상자의 비만측정을 위해서 허리둘레, 엉덩이 둘레, 키와 몸무게를 측정하고 균형장비를 통하여 동적균형능력인 전/후/좌/우 기울기각의 합과 정적균형능력인 압력중심의 이동 경로에 의한 길이와 면적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비만측정법 중에서 허리둘레 측정법과 허리·엉덩이 둘레비 측정법에서 정한 기준으로 정상군과 비만군을 구분한 후 균형능력을 비교한 결과 허리둘레 측정법과 허리·엉덩이 둘레비 측정법에서 모두에서 동적균형(p<0.05)과 정적길이(p<0.01)의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동적균형을 예측할 수 있는 모형은동적균형=72.497-(0.048×나이)-(16.681×키)+(0.586×몸무게)-(1.127×BMI)-(0.287×WC)-(8.621×WHR)-(0.516×성)(남자=0,여자=1) (R2=0.727, p<0.01)이었다.동적균형 모형에서는 비만 측정법 중 허리둘레(WC)값 만이 유의한 변수로 채택되었고(p=0.005), 정적균형 모형에서는 나이 변수만이 정적 균형을 설명할 수 있는 변수로 채택되었다.따라서 세 가지 비만측정법 중에서 비만과 정상군을 구분하는데 관련성이 높은 방법은 허리둘레 측정법과 허리·엉덩이 둘레비 측정법이었고 정적균형능력은 연령이 높아지면 감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