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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자가보고식 노인 안전운전행동 측정도구(K-SDBM) 개발 및 신뢰도, 타당도 연구

Other Titles
 Korean safe driving behavior measure (K-SDBM): development, reliability and validity 
Authors
 정윤주 
Issue Date
2013
Description
작업치료학과/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형 노인 안전운전행동 측정도구(K-SDBM)의 개발 및 신뢰도, 타당도 검증을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노인 안전운전행동 측정도구의 한국형 개발을 위해, SDBM의 번안 과정을 거쳐 한글 번역판을 완성하였다. 번안된 SDBM을 바탕으로 이론적인 개념과 경험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상황에 맞게 문항을 추가 또는 수정하였다. SDBM과 도로교통안전공단의 안전운전 개념을 바탕으로 문항을 수집하였고, 노인 및 운전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K-SDBM 문항의 추가 또는 제거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총 40문항을 구성하였다. 또한, 측정도구의 임상적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전문가 30명과 노인 운전자 30명을 대상으로 작성 수행시간, 평가 형식 등에 대한 적합성을 묻는 설문을 시행하였다. 노인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측정도구의 유용성에 대한 설문 결과 각 문항의 산술평균 분포는 3.33~3.86이었고, 모든 문항에서 ‘보통이다’ 이상의 응답을 보였으며, 작업치료사 및 교수를 대상으로 실시한 유용성 설문 결과 각 문항의 분포는 3.14~4.23으로 각 문항에 대해 ‘보통이다’ 이상의 응답을 보였다. 전문가 집단의 내용타당도 검증에 따라 적합하지 않은 문항 삭제와 새로운 문항 추가 과정을 거쳐 총 37문항의 K-SDBM을 완성하였고,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내적 일치도 및 검사-재검사 신뢰도와 구성타당도 검증을 통해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을 위해 전국에 거주하고 있는 60세 이상의 노인 중 현재 운전을 하고 있는 21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K-SDBM 신뢰도 검증 결과, 내적일치도(Cronbach’s α)는 .97로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고, 검사-재검사 신뢰도(ICC)는 .75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타당도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 결과 ‘집중이 요구되는 운전 상황’, ‘일반적 운전기술’, ‘외부환경과 날씨’, ‘공간 및 거리개념’, 의 4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K-SDBM의 개발 및 신뢰도, 타당도 검증을 통해 노인 운전자를 대상으로 스스로 안전운전에 대해 자각할 수 있고, 향후 운전 지속 여부에 대한 계획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임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K-SDBM의 임상적 활용을 통해 노인 운전에 대한 적절한 중재와 교육프로그램 개설 시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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