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 두개골 모델에서 탈회동종골, 탈단백우골 및 합성 hydroxyapatite의 골재생 비교연구

Abstract

자가골은 염증반응과 면역반응이 없고 골형성 능력이 우수하여 수년간 표준 골이식재로 사용되어 왔지만 부가적인 수술부위가 필요하고 충분한 양을 획득하기 어려우며 치근흡수 등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어 사용에 제한성이 있다. 이런 단점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동종골, 이종골, 합성골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토끼 두개골에 형성된 결손부에동종골, 이종골, 합성골을 이식하여 치유과정에 따른 골재생 효과를 조직학적 및 조직 계측학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총 14마리 토끼 두개골에 각각 네개의8mm원형 결손부를 형성하여 임의로 동종골인 demineralized bone matrix, 이종골인 bovine bone 및 합성골인 hydroxyapatite를 충전하고 나머지 한개의결손부는 혈병으로만 채워지도록 하였다. 각 군별로 7마리씩 배정하였고 각 군은 2주, 8주 후 안락사 시켰다.실험결과로모든실험군에서8주에서 2주보다 신생골형성량이 유의하게 많았지만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통계학적 유의차는 없었고 군간 비교시도 통계학적 차이는 없었다(P<0.05). DBM gel이식군에서 이식재의 흡수가 제일 빨랐고 BB이식군과 HA이식군에서는 골 결손부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본 연구의 제한적인 결과로부터 DBM gel, BB, HA의 골재생 능력에는 통계학적 차이는 없지만 골대체재로는 모두 유용하다는 결론을 지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