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로이드 환자에서의 치료 프로토콜 : 수술 후 방사선 치료

Abstract

켈로이드의 치료는 불만족스러우며, 피부외과의사를 포함한 많은 피부과의사들에게 어려움을 준다. 켈로이드의 단순 수술적 절제는 재발율이 높기 때문에 수술적 절제 단독으로만 사용되기 보다는 다양한 추가적 치료와 복합해서 시도되고 있다. 현재까지 켈로이드의 수술적 절제 후 방사선 치료가 낮은 재발율을 보인다는 여러 보고들이 있다. 본 연구의 목표는 수술전 처치, 수술, 방사선치료를 포함한 수술 후 치료를 포함한 치료적 프로토콜을 세우고 환자들을 대상으로 치료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2007년 3월부터 2012년 5월까지 24명의 환자, 총 56개의 켈로이드 병변을 프로토콜에 따라 치료를 시행하였고, 1년 또는 1년반뒤에 치료를 종료하였다. 치료부위는 귓볼, 귀둘레, 귀 뒤 부분, 가슴, 견갑골 부위, 어깨, 팔, 배, 두덩뼈 부위 등이었다. 치료결과는 편평도에 따라 우수, 양호, 보통, 불량으로 나누었고, 우수가 전체 병변의 48.2%, 양호가 32.1%, 보통이 14.3%, 불량이 5.3% 였다. 이 치료 프로토콜은 귓볼, 귀둘레, 귀 뒤 부분, 배의 부분에서는 거의 모두에서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장력이 많이 작용하는 부위인 견갑골 부위, 가슴, 어깨도 전체에서 우수와 양호를 합한 비율이 각각 100%, 75%, 69.2%로 치료효과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 치료방법은 평균 34.4개월의 추적기간동안 안전하고 좋은 치료효과를 나타내었고, 난치성 켈로이드에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치료방법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