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방어를 동반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구강감각자극 가정 프로그램의 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구강방어를 동반한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에게 구강감각자극 가정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아동의 양치질의 활동 변화, 구강 감각처리수준 변화, 양치질 수행도 및 보호자의 만족도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자폐 범주성 장애로 진단받은 3명의 아동이었고, 연구설계는 개별 실험 연구(single subject experimental design) 중 ABA 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 과정은 기초선기간(A1)에서 4회, 중재기간(B)에서 8회, 추적기간(A2)에서 3회로 총 15회기로 이루어졌다. 구강감각자극 가정 프로그램은 중재기간 동안 보호자가 대상자에게 매일 2회 이상 시행하도록 하였다. 양치질의 활동 변화는 조작적 정의를 통해 거부행동과 허용시간을 측정하였고, 구강 감각처리수준은 감각프로파일을 사용하였다. 또한 COPM을 이용하여 양치질에 대한 수행도와 보호자의 만족도 변화를 알아보았다. 양치질에 대한 결과 분석은 그래프를 통한 시각적 분석을 이용하였으며, 감각처리수준과 보호자가 보고한 COPM의 수행도, 만족도는 기간별 측정값의 변화를 막대그래프를 이용하여 비교하였다.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강감각자극 가정 프로그램은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양치질 거부행동 감소, 허용시간 증가를 가져왔다. 둘째, 모든 대상자의 구강 감각처리수준, 양치질 수행도 및 보호자의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셋째, 모든 대상자의 향상된 양치질은 중재가 종료된 지 1개월 후에도 그 기능이 유지되었다.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구강감각자극 가정 프로그램이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양치질 향상에 효과적인 중재방법임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