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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급종합병원 간호정보시스템의 효과성과 활용도, 사용자 만족도

Other Titles
 Effectiveness, usage and user satisfaction of nursing information system in a general hospital 
Authors
 김효정 
Issue Date
2013
Description
간호관리와 교육전공/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상급종합병원 간호정보시스템의 간호정보시스템 효과성과 활용도, 사용자 만족도를 파악하고, 연관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연구 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일 상급종합병원의 간호정보시스템과 그 사용자인 간호사였다. 자료 수집은 2013년 5월 7일부터 20일까지 2주였으며 전산화 된 설문지를 통해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 543명을 대상으로 간호정보시스템 효과성과 사용자 만족도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활용도는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이용하여 직접 측정하였다. 간호정보시스템 효과성과 사용자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 도구는 연구자가 DeLone & McLean(2003)의 정보시스템 성과모형을 기초로 하여 문헌고찰을 통해 개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수,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검정, 일원배치분산분석, Scheffé test, 피어슨 적률상관계수로 분석하였다.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1.간호정보시스템의 효과성은 75점 만점에 평균 52.48점으로 대체로 효과적으로 구축되어 있고 정보품질이 효과적으로 구축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대상자들은 정보의 접근성과 정확성, 오류 발생 시의 지원체계, 사용의 편리성과 용이성, 정보보안을 상대적으로 효과성이 높다고 평가하였다.2.간호정보시스템의 활용도를 살펴보면 대상자들은 근무시간 전 후의 인계시간 등을 포함하여 로그인 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사용 행태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1인 1 PC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사용 환경의 지원에 대해 대상자들은 간호정보시스템의 접근성이 높다고 평가하였다. 데이터 입력량은 하루 평균 643.8행이며 접속 유지시간은 평균 615.26분으로 분당 1행 이상을 발생시켜야 하는 높은 수치로 나타났다.3.간호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는 95점 만점에 평균 64.52점으로 만족도는 높았다. 업무영역별 만족도에서는 속도(평균평점 3.42 ± 0.72)보다 정보의 양(3.35 ± 0.62)에 대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기능별로 살펴보면 간호사의 고유 업무인 병실관리나 환자 파악, 모니터링, 투약관리 등이 수혈관리, 처치관리, 물품관리 등 별도의 전산 업무 흐름을 가지고 있는 타 부서와 연결된 화면에 대한 만족도보다 높게 나타났다.4.간호정보시스템 효과성이 높다고 평가할수록 활용도(r=0.151, p<.0001)와 만족도(r=0.861, p<.0001)가 높았고, 간호정보시스템에 대한 활용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r=0.134, p=.002)높았다. 대상자의 간호정보시스템에 대한 교육 만족도가 높을수록 간호정보시스템 효과성과 활용도, 만족도가 높았다. 결론적으로 일 상급종합병원 간호정보시스템은 효과적으로 구축되어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고 간호정보시스템 효과성이 높다고 평가할수록 활용도와 만족도가 높았고 활용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다. 간호정보시스템 효과성과 활용도,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향후 지속적으로 교육의 질을 높일 필요가 있으며, 업무영역에서 간호사의 고유 업무에 대응하는 기능 외의 영역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반적인 병원업무의 흐름 속에서 간호사의 업무를 파악하고 간호정보시스템에 반영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가진 간호 정보 전담 간호사의 확보가 필요하다.
URI
http://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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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위논문 >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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