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AL-QOL 척도의 한국어판 번안

Abstract

본 연구는 삼킴장애 환자의 심리사회적 측면을 이해하고자 SWAL-QOL (Swallowing-Quality Of Life) 척도를 한국어로 번안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측정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설문은 임상적으로 신경학적(neurological)이거나 구조적(mechanical)인 구인두 삼킴장애(oropharyngeal dysphagia)로 진단받은 만성기 환자 중 자기보고식 설문이 가능한 환자 53명(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의 연령대)과 이들과 연령을 일치시킨 정상인 5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검사-재검사 신뢰도 측정은 5명의 삼킴장애 환자와 5명의 정상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척도의 내적일관성 신뢰도와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모두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당도 검증 결과, 본 척도는 모든 범주 및 문항에서 삼킴장애 환자와 정상인 간에 구별 가능한 도구였다. 공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SF-36(The Short Form-36) 척도와의 총점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두 척도는 서로 다른 구성문항을 측정하여 상관관계가 없었다. 내적 구성타당도 분석 결과, 본 척도는 총 7개의 범주(정신건강 범주, 사회적 기능 범주, 섭식 관련 범주, 일반적 건강 범주, 의사소통 범주, 부담감 범주, 음식 선택 범주)로 요인분석이 가능하였다. 이에 따라, 한국어판 SWAL-QOL은 국내 삼킴장애 환자의 삶의 질을 측정하는데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향후 본 측정도구가 삼킴장애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