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쉬업 플러스 자세 유지 시 전신진동기의 주파수가 어깨안정근의 근활성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전신진동기 주파수의 차이가 푸쉬업 플러스 자세 유지 시 어깨안정근의 근활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건강한 성인 남자 24명을 대상으로 전신 진동기 위에 양쪽 상지를 지지한 상태에서 푸쉬업 플러스 자세를 유지하는 동안 표면 근전도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거근(serratus anterior), 대흉근(pectoralis major), 상부 승모근(upper trapezius), 하부 승모근(lower trapezius)의 근활성도를 측정하였다. 무진동(0 Hz), 35 Hz, 45 Hz, 55 Hz의 네 가지 다른 전신진동기의 주파수 조건에서 실험하였다. 표면 근전도 신호는 최대 등척성 수축(maximal voluntary isometric contraction: MVIC)을 이용하여 정규화 하였고 각각의 진동주파수간의 근활성도의 값은 반복 측정된 일원분산분석(one-way repeated ANOVA)을 이용하여 비교하였다.전거근의 근활성도는 무진동 상태에서 22.96%MVIC, 35Hz의 31.90%MVIC, 45Hz의 진동상태에서 35.51%MVIC, 55Hz의 진동상태에서 42.13%MVIC 이었고, 대흉근의 근활성도는 무진동 상태에서 5.12%MVIC, 35Hz의 8.71%MVIC, 45Hz의 진동상태에서 10.55%MVIC, 55Hz의 진동상태에서 12.25%MVIC 이었고, 상부 승모근의 근활성도는 무진동 상태에서 4.79%MVIC, 35Hz의 진동상태에서 7.26%MVIC, 45Hz의 진동상태에서 8.88%MVIC, 55Hz의 진동상태에 10.15%MVIC 이었고, 하부 승모근의 근활성도는 무진동 상태에서 3.12%MVIC, 35Hz의 진동상태에서 4.87%MVIC, 45Hz의 진동상태에서 5.69%MVIC, 55Hz의 진동상태에서 6.29%MVIC로 나타났다. 측정된 모든 근육에서 지지면이 무진동과 진동 하 조건에 있어서 푸쉬업 플러스 자세 유지 시 근활성도를 비교하였을 때 진동 시 근활성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5). 전거근과 대흉근에서는 푸쉬업 플러스 자세 유지에 있어서 근육들의 근활성도를 주파수간 비교하였을 때 설정된 진동 주파수의 크기가 증가됨에 따라 근활성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5).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전반적인 어깨안정근 강화운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치료적 방법으로서 전신진동기 사용의 가능성이 제시되었고, 푸쉬업 플러스 운동을 하는 동안 견갑골 전인의 주동근인 전거근과 견관절 내전의 주동근인 대흉근의 활성을 높이기 위해 상대적으로 높은 진동주파수를 선택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