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 A형 독소의 희석제에 따른 역가 비교 실험

Abstract

목적: 덱스트로스 용액을 사용해서 보툴리눔 A형 독소를 희석을 했을 때와 0.9% 생리식염수로 희석을 했을 때의 역가를 동일한 조건에서 서로 비교해 봄으로써 희석 과정에서의 역가 소실을 줄일 수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연구 대상 및 방법: 마우스를 두 군으로 나누어 대조군은 0.9% 생리식염수로 보톡스를 희석하고 실험군은 10% 덱스트로스 용액으로 보톡스를 희석하였다. 각 용량 당 사용한 마우스의 수는 10마리이고 복강 주사 후 72시간이 경과한 시점에서 사망한 쥐의 수를 확인하여 용량에 따른 치사율을 알아내고 이 값을 이용해서 대조군과 실험군의 LD₅₀을 구한 후 서로 비교하였다.결과: 실험군에서의 대략적인 LD₅₀ 값은 약 0.131ml(1.31U) 이었고 대조군의 LD₅₀ 값은 0.107ml(1.07U) 정도일 것으로 추정되며 역가 보존율이 대조군에서는 76.3%이며 실험군에서는 93.5%이 된다.결론: 실험 결과 생리식염수로 희석한 대조군에 비해 덱스트로스 용액으로 희석한 실험군에서 희석 직후 역가가 소실되지 않고 잘 보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