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조정 형태에 따른 scalloped 임플란트 주위 변연골의 유한요소법적 응력 분포

Abstract

연구목적 : 본 연구에서는 치조정 형태에 따른 scalloped 임플란트와 flat-top 임플란트 주위 변연골 응력 분포를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연구재료 및 방법 : 2종류의 악골을 모델링 하였다. 첫번째 악골은 볼록한(convex)형태의 치조정이며, 두번째 악골은 편측으로 경사진(oblique) 치조정이다. 임플란트 주위의 골은 typeⅡ 골을 참고로 하여 2mm 두께의 피질골 하방에 해면골로 구성된 골을 3차원적으로 형성했다. 사용된 임플란트는 직경 4.3mm, 길이 11.5mm의 flat-top 임플란트인Inplant®(Warantec, Seoul, Korea)와 scalloped 임플란트인Taegeukplant®(Warantec, Seoul, Korea)를 사용하였다. 각각의 악골에 2가지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모두 4개의 실험 모델을 만들었다. 골-임플란트 접촉율은 70%로 가정하고 100N의 수직하중과 30˚의 경사하중을 가하였다. 실험결과 : 수직하중의 경우 응력 분포에 있어flat-top 임플란트(Inplant®)가 scalloped 임플란트(Taegeukplant®)에 비해 높은 최대 등가 응력을 보였고 치조정 형태에 따른 최대 등가 응력은 볼록한 형태의 치조정에서 높은 경향을 보였다. 경사하중의 경우 수직하중에 비해 높은 최대 등가 응력을 보였지만 전체전인 경향은 수직하중과 유사하였다. 결론 : 치조정의 형태와 관계없이 scalloped 임플란트가 flat-top 임플란트에 비하여 균일한 응력 분산을 보였으며 인접면 변연골에도 균일한 응력이 가해졌다. 경사진 치조정에 비해 볼록한 치조정에서 최대 등가 응력이 높았다. 경사 하중을 가한 경우 수직 하중을 가한 경우보다 최대 등가 응력이 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