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스크류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상악 전치부 치조골에 대한 CBCT 평가

Abstract

젊은 여성환자의 증가로 아름다운 smile line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gummy smile의 해결을 위한 상악 전치부의 함입치료는 교정영역에서 중요한 술식이 되었다. 상악 전치부 치근사이에 미니스크류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직접 함입력을 적용하면 다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좋은 치료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교정치료 방법은 임상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미니스크류 임플란트 식립위치인 상악 전치부의 치근사이 치조골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CBCT를 이용하여 상악 전치부 치근사이 치조골을 3차원적으로 분석하여 미니스크류 임플란트 식립을 위한 임상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성인환자 52명의 CBCT 자료를 이용하여 상악중절치사이(U1-U1), 상악중절치와 측절치사이(U1-U2), 상악측절치와 견치사이(U2-U3)의 치근부위에서 피질골 두께, 순설측 두께, 치근사이 거리를 계측하였고, 전후방적 골격상태, 수직적 골격상태에 따라 분류하고 비교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1.피질골 두께는 중절치사이에서 측절치와 견치사이로 갈수록 유의성 있게 증가하였다(P<0.05). U1-U1, U2-U3에서 CEJ 상방으로 갈수록 두꺼워지는 경향을 보였고, CEJ 4mm 와 8mm 간에 유의성 있는 차이를 보였다(p<0.05). 2.순설측 두께는 U1-U1사이가 유의성 있게 가장 얇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U1-U1사이는 CEJ 상방으로 갈수록 감소되는 경향을 보였고, CEJ 4mm와 8mm간에는 유의성 있는 두께 차이를 보였다(p<0.05).3.치근사이 거리는 U1-U2사이가 유의성 있게 가장 좁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모든 측정부위에서CEJ 상방으로 올라갈수록 치근사이 거리는 유의성 있게 넓어지는 경향을 보였다(p<0.05).4.전후방적 골격상태에 따라 분석해 본 결과 U1-U1사이의 CEJ 6mm에서 골격성 ClⅠ이 피질골 두께가 유의성 있게 두꺼운 것으로 나타났다(p<0.05).순설측 두께, 치근사이 거리에 있어서는 유의성 있는 차이가 없었다.5.수직적 골격상태에 따라 분석해 본 결과 장안모군과 정상안모군이 피질골 두께, 순설측 두께에서 유의성 있는 차이는 없었다.치근사이 거리에서도 U1-U2사이의 CEJ 6mm외에는 유의성 있는 차이는 없었다(p<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