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ed 0 times in

경력 간호사가 인지하는 직무특성, 내부고객만족도와 재직의도의 관계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job characteristics, internal customer satisfaction and nurses' retention of experienced nurses 
Issue Date
2013
Description
간호관리와 교육전공/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경력 간호사를 대상으로 그들이 인지하는 직무특성, 내부고객만족도, 재직의도를 파악하고 재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함으로써 경력 간호사 확보를 통한 임상 간호의 질 향상과 의료기관의 간호 인력 관리에 기여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고양시 소재의 침상 수 600-900개의 3개 종합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총 임상 경력 4년 이상 간호사 177명으로 2012년 8월 2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도구로 직무특성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Hackman과 Oldham(1975)이 개발한 측정도구를 이용도(2003)가 번역한 도구, 내부고객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이선민(2007)이 구성한 도구를 수정, 보완한 도구, 재직의도를 측정하기 위해 Cowin(2002)이 개발한 간호사 재직의도 측정도구(NRI, Nurses'' Retention Index)를 김민정(2006)이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서술적 통계, t-test, ANOVA, Scheffé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1.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직장 관련 특성을 분석한 결과, 30-34세의 간호사가 가장 많았고 최종학력은 3년제 졸업자가 가장 많았으며 결혼 상태는 미혼이 기혼보다 많았다. 자녀수가 1명인 경우와 주요 양육자가 부부인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주거 상태로는 가족과 함께 동거하는 대상자가 많았다. 총 임상 경력은 7년 이상이 많았고 현 근무 부서는 일반병동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이직 횟수가 1회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부서이동에 대한 의견은 찬성이 많았으며 근무형태는 교대 근무자가 많았고 현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대부분이었다.2. 대상자가 인지하는 직무특성의 평균평점은 5점 만점에 3.49±0.32점으로 세부항목 중 과업정체성이 가장 높고 피드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고객만족도의 평균평점은 5점 만점에 2.91±0.52점이었고 세부항목 중 직무 차제의 만족이 가장 높고 경제적 만족이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재직의도의 평균평점은 8점 만점에 5.23±1.31점으로 나타났다.3.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직장 관련 특성에 따른 재직의도를 분석한 결과, 연령(F=9.205, p=.000), 결혼상태(t=-2.990, p=.003), 자녀 수(F=5.589, p=.004), 총 임상 경력(t=-2.269, p=.025), 이직횟수(F=3.307, p=.022), 근무형태(t=-2.190, p=.030), 현 직위(t=-2.893, p=.004)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4. 재직의도는 직무특성의 세부항목인 기능다양성(r=0.236, p=.002), 과업중요성(r=0.376, p=.000), 피드백(r=0.191, p=.01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내부고객만족도의 세부항목인 조직의 환경(r=0.437, p=.000), 직무 자체의 만족(r=0.373, p=.000), 조직의 커뮤니케이션(r=0.216, p=.004), 경제적 만족(r=0.198, p=.008)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5. 재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직장 관련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하고 독립변수인 내부고객만족도와 직무특성의 세부항목을 투입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재직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내부고객만족도(β=0.290, p=.000)와 직무특성의 세부항목 중 과업중요성(β=0.200, p=.018)이 나타났으며 26.4%의 설명력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경력 간호사의 재직의도는 내부고객만족도와 직무특성의 세부항목인 과업중요성에 따라 유의하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조직의 환경을 개선하고 직무 자체의 만족과 경제적 만족을 증가시키며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히 하여 내부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과업 중요성에 대한 중재로 간호사들에게 자신의 직무가 환자나 병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의 일에 대한 의미부여와 자신감 향상을 위한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URI
http://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518
Appears in Collections:
2. 학위논문 > 3. College of Nursing (간호대학) > 석사
사서에게 알리기
  feedback
Fulltext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