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수 자극 후 흰 쥐 치주인대에서 발현되는 substance P의 정량적 분석

Abstract

이번 실험은 쥐의 치아에 자극을 가했을 때 치주인대에서 substance P (SP)가 발현되는 양상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실험방법으로, 총 17마리의 생후 8주 된 수컷 Sprague-Dawley 계 흰쥐를 사용했다. 상악 우측 제1대구치를 실험군으로 설정하고, 하이스피드 핸드피스를 사용해서 치수강개방 및 파일자극을 시행했다. 상악 좌측 제1대구치는 대조군으로 설정했다.쥐는 1, 2일간 사육을 했고, 마취 후 희생했다. 그리고나서 상악 우측, 좌측 제1대구치를 발거했고, 발거한 치아는 -130°C 질소탱크 하에서 1.5ml eppendorf tube에 넣어 보관했다. 다음날에, 치아가 들어있는 1.5ml eppendorf tube에 0.5mol/L 아세트산 150μl을 넣고 specimen으로부터 SP의 추출을 위해 중탕(double boiling)을 시행했다. 실험결과를 보면, 1일군에서는 실험군에서 총 5마리 중 3마리에서 대조군에 비해 SP가 적게 검출되었다. 반대로, 2마리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에서 SP가 더 증가하였다. Blank optical density(OD) 값을 100%로 했을 때, 실험군은 40.20%(SD: 22.43), 대조군은 49.54%(SD: 16.10)이 나왔다. 따라서 실험군의 값을 대조군의 값으로 나눈 평균값의 수치는 81.1%이다. P value를 계산해보면, 0.210으로 두 군간에 통계적 유의차는 없었다.2일군에서는 총 12마리 중 10마리에서,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에서 SP가 적게 검출되었다. 반면 2마리에서는 대조군에 비해 실험군에서 SP가 더 증가하였다. SP의 평균을 보면, Blank optical density(OD) 값을 100%로 했을 때 실험군은 47.72%(SD: 16.85), 대조군은 52.38%(SD: 14.11)이 나왔다. 따라서 실험군의 값을 대조군의 값으로 나눈 평균값의 수치는 91.1%이다. P value를 계산해보면, 0.053으로 두 군간에 통계적 유의차는 없었다.결론으로, 쥐의 치아에 치수강 개방 후 자극을 주었을 때, 1일 후에는 명백한 SP의 변화패턴이 보이지 않았다. 2일 후에는 SP 값이 감소하는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통계적 유의차는 없었다 (p=0.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