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치위생(학)과의 인문사회교육 현황과 과제

Abstract

우리나라의 치위생교육은 지난 50년 동안 급격한 외형적 팽창을 한 반면, 그 내실이 부족하여 질적 성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환자(대상자)의 행동변화를 목표로 하는 치위생학의 학문적 성격과 치과위생사의 전문직업성 확립, 치과위생사의 사회적 책임성 제고, 치과위생사의 권리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치위생교육에서 인문사회적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치위생(학)과의 인문사회교육 현황에 초점을 맞추어 교양 교육, 전공과 연계된 인문사회적 교육과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인문사회적 교육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자료조사와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자료조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수집한 교육과정을 토대로 하였고, 설문조사는 치위생(학)과의 학과장을 대상으로 인문사회교육에 대한 인식과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인문사회적 교육프로그램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다른 학문분야의 인문사회교육 인증평가기준과 북미 치위생(학)과의 인문사회교육 현황을 조사하여 비교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치위생(학)과의 인문사회교육 개선사항과 활성화 방안을 논의해보고자 하였다. 1. 우리나라 치위생(학)과에서 시행하는 교양 교과목은 다양하게 나타났다. 그 중 영어는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 시행하고 있었고, 학제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치위생학 전공과 연계된 인문사회적 교과목은 보건의료법규, 치위생영어, 치위생윤리학, 치위생심리학이었으나 보건의료법규를 제외한 나머지 교과목은 전체 교육기관 중 1/3정도 수준의 낮은 비율로 시행하고 있었다. 2. 수집한 교육목표 가운데 인문사회적 교육목표와 실제 시행되는 교과목은 대부분 일치하지 않았다. 졸업이수학점 대비 교양 교과목의 시행비율은 6∼10%로 높았으나, 실제 전공과 연계된 인문사회적 교과목의 시행비율은 5% 이하로 낮았다. 이는 학점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동일하였다. 3. 다른 학문분야의 인문사회교육 인증평가기준을 비교한 결과, 의료인문학, 인문사회치의학을 시행하고 있는 의학, 치의학에서 구체적인 기준을 규정하고 있었고, 교육방법, 평가방법, 담당인력 등이 상세하게 규정되어 인문사회교육이 중요한 분야로 다루어지고 있었다. 4. 설문대상자 대부분이 치위생(학)과에서 인문사회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반면, 교육시간, 담당인력, 교수들의 인식 부족 등의 이유로 실제 체계적인 인문사회교육을 시행하지 못하고 있었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인문사회적 교육프로그램은 일부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하고 있었으나, 시행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5. 미국 치위생(학)과에서 시행하는 교양 교과목은 국어·국문학, 심리학, 사회학으로 이는 교육인증평가기준에 명시된 내용과 일치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는 인문사회교육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 없이 대학의 실정에 따라 임의로 개설되어 전공과 동떨어지는 경향이 있고, 교과목 분포의 큰 편차가 나타나 표준화된 기준이 필요한 실정이었다. 따라서 치위생(학)과의 인문사회교육은 전공과 연계된 교과목을 중심으로, 전 학년에 걸쳐서,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여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하여 교수, 학생의 인식전환이 필요하고, 담당인력, 시설, 교육과정 등의 자원을 갖추는 노력이 필요하다. 추후에는 인문사회교육 에 관한 구체적인 교육방법, 평가방법, 교육내용에 대한 연구, 실제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거나, 교육과정 표준화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여 치위생교육에서 인문사회교육이 체계적으로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