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종 조혈모세포 이식 환자의 외상 후 성장 관련 요인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을 받은 환자의 외상 후 성장과 관련 요인을 확인함으로써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 환자의 외상 후 성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재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의 A병원 임상연구심의위원회로부터 연구 진행을 허가 받아(과제번호 2012-0232) 2012년 4월 9일부터 6월 15일까지 10주간 자료 수집을 하였다. 서울에 위치한 일개 종합병원 혈액내과를 방문한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 5년 이내의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연구 참여에 동의한 환자에게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배포하여 수거하였다. 통계 분석은 Window용 SPSS 18.0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 및 교차 분석, 독립표본 T검증, 독립 변수와 외상 후 성장간의 상관분석, 그리고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 환자의 외상 후 성장은 여성, 종교 활동 정도와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간호사 상담을 이용한 대상자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사건 충격 정도 하위 요소 중 이식에 대한 반복된 생각을 반영하는‘침습적 사고’와, 사회적 지지, 의료인 지지는 모두 외상 후 성장 총점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련성이 입증된 변수를 포함한 다중 회귀 분석을 시행한 결과 회귀모형은 유의하며, 모형의 설명력은 50.5% 였다. 조혈모세포 이식 환자의 외상 후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의료인 지지였고 다음으로는 사회적 지지, 간호사 상담 이용, 침습적 사고, 종교활동 순으로 나타났다.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던 성별과 교육수준은 회귀 분석 결과 유의하지 않았다. 따라서 여성이 남성보다 외상 후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지지 체계를 가지고 있고 외상사건에 대한 반추 및 종교적 활동의 빈도가 높기 때문이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동종 조혈모세포 이식 환자의 외상 후 성장을 증진 시키기 위해서 의료인 지지와 사회적 지지를 증진 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적용과 간호사 상담 이용의 확대를 제안한다. 또한 조혈모세포 이식에 대한 반추를 촉진 시킬 수 자조 모임, 글쓰기, 인지 행동 치료, 명상 등도 외상 후 성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