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심질환아의 맞춤형 퇴원 교육책자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선천성 심질환아의 수술 후 퇴원 시 환자 개인에 맞는 맞춤형 퇴원 교육 책자를 개발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1980년 이후 선천성 심질환 수술 후 퇴원 교육과 관련된 국내외 논문분석 및 web site 분석을 통하여 선천성 심질환으로 수술 후 퇴원 교육으로 시행되거나 추천되는 내용을 확인하고, 개인의 연령 및 발달 단계, 심질환 진단명 및 수술방법, 수술단계에 따라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 내용을 개발하였다. 분석된 퇴원 후 교육 내용은 상처관리 및 목욕, 퇴원 후 식이, 예방접종, 심내막염의 예방. 응급상황 및 연락처, 학교생활 및 운동, 약물, 치아 관리의 8개의 주제이며, 개별 맞춤형 영역에서는 환아의 연령, 발달 단계, 유전적 질환 유무, 식이 과정, 진단명 및 수술 방법이 포함되었다. 진단명의 모식도는 소아심장 전문의에게 확인되고, 수술 모식도는 소아심장혈관외과 전문의에게, 맞춤영역의 교육 내용은 환아의 소아심장전문의에 의해 검토된 후 내용이 수정 보완되었다. 선천성 심질환은 만성 질환 중 다빈도 질환으로 가장 중요한 간호중 하나는 퇴원시 교육이다. 신생아기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생애의 전 과정과 다양한 진단과 수술형태에 따른 교육 요구는 다양할 것이나, 기존의 획일화된 교육 내용으로는 요구 충족에 비효과적일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맞춤형 퇴원 교육 책자를 활용 한다면, 심질환아의 질병 관리 및 생애 건강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 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