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킨슨병 환자의 말명료도가 의사소통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말명료도는 말 장애를 기술하는데 유용한 지표이다. 말명료도는 과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파킨슨병 환자는 경직, 떨림, 운동느림, 근긴장 이상 등의 육체적 특성으로 인해 말명료도가 저하되며, 저하된 말명료도는 의사소통과 관련된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파킨슨병 환자의 과제별 말명료도가 ASHA 의사소통 삶의 질 척도(ASHA Quality of Communication Life Scale, 이하 ASHA QCL)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또한 ASHA QCL과 건강관련 삶의 질(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이하 HRQOL)을 측정하는 척도인 한국판 세계보건기구 삶의 질 간편형 척도(Korean Version of WHO Quality of Life Scale Abbreviated Version, 이하 WHOQOL-BREF)의 상관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만 55세 이상의 치매를 동반하지 않은 파킨슨병 환자 3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문단 읽기, 그림 설명, 대화 과제 수행 시 파킨슨병 환자의 말명료도를 직접 크기 측정법(Direct Magnitude Estimation)으로 평가하고 ASHA QCL과 WHOQOL-BREF를 사용하여 QCL과 HRQOL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파킨슨병 환자의 말명료도는 자발화 과제(그림 설명, 대화)의 말명료도가 문단 읽기 과제 말명료도보다 낮았다. 이는 과제 유형과 발화 친숙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ASHA QCL 전체 평균 점수, ASHA QCL의 의사소통 관련 문항 하위 평균 점수, ASHA QCL의 비의사소통 문항 하위 평균 점수에서 세 가지 과제 및 전체 과제 평균 말명료도의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과제별 말명료도에서는 자발화 과제가 문단 읽기 과제보다 영향이 더 유의하게 나타났고 자발화 과제 중 그림 설명 과제의 영향이 대화 과제보다 통계적으로 더 유의하였다. 이는 파킨슨병 환자의 말명료도 저하가 의사소통 문제로 이어지며 나아가 삶의 질을 저하하게 됨을 시사한다. 셋째, ASHA QCL과 WHOQOL-BREF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성을 지니고 있었다. 이는 의사소통 삶의 질이 저하될 경우 HRQOL 역시 저하된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의의는 파킨슨병 환자의 저하된 말명료도와 의사소통 삶의 질의 관련성을 알아보아 파킨슨병 환자의 말명료도 증진이 의사소통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파킨슨병 환자의 치료 목표 설정에 있어서도 의사소통 삶의 질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데 있다. 그러나, 말명료도가 의사소통 삶의 질의 일부분을 설명해주고 있었으나 저하된 의사소통 삶의 질을 설명해줄 수 있는 다른 요인은 알아보지 못했으므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