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사의 도덕적 고뇌

Abstract

본 연구는 정신간호사의 도덕적 고뇌, 도덕적 민감성, 조직의 윤리적 환경의 수준을 파악하고 도덕적 고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며, 도덕적 고뇌 내용을 기술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사용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4개 병원과 정신보건간호사 수련과정 중인 정신간호사로, 자료수집기간은 2012년 10월 5일부터 2012년 11월 14일까지였고 자가보고 형식의 설문지와 두 그룹에게 각 1회의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최종 108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로서 종속변인인 정신간호사의 도덕적 고뇌는 Ohnishi 등(2010)의 정신간호사의 도덕적 고뇌 도구를 본 연구자와 간호학 교수 3인이 committee approach 방법을 통해 번역하고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여 측정하였다. 도덕적 고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도덕적 민감성은 Han 등(2010)의 한국판 도덕적 민감성 측정도구, 윤리적 환경은 Victor와 Cullen(1988)의 윤리적 환경 설문지를 류선권(2009)이 번안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 t-test, ANOVA, 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하였다. 포커스그룹 인터뷰의 녹취한 면담 기록은 내용분석방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1. 정신간호사의 도덕적 고뇌는 평균 3.74점으로 하부영역별로 보면 인력부족 (3.91), 돌보는 사람의 비윤리적 행위(3.71), 환자권리 침해에 대한 묵인영역(3.60) 순으로 나타났다. 2. 정신간호사의 도덕적 민감성은 평균 4.67점이었고, 지각하는 윤리적 환경은 법률 및 직업강령형(3.56), 사회적 책임형(3.46), 규정과 절차형(3.37), 팀이익형(3.26), 개인적 도덕형(3.16), 효율추구형(3.11), 우정형(2.93), 자기이익형(2.86), 회사이익형(2.50) 순이었다.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도덕적 고뇌 차이는 정신건강의학과 근무경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5년 이상 10년 미만과 10년 이상인 정신간호사가 3년 미만인 정신간호사에 비해 도덕적 고뇌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4. 도덕적 고뇌와 도덕적 민감성, 윤리적 환경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도덕적 민감성과 윤리적 환경의 하위유형 중 자기이익형, 회사이익형은 도덕적 고뇌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우정형, 사회적 책임형은 도덕적 고뇌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5. 도덕적 고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회귀분석한 결과, 도덕적 고뇌의 유의한 영향요인은 정신건강의학과 근무경력, 도덕적 민감성, 윤리적 환경 유형 중 자기이익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6. 정신간호사의 도덕적 고뇌에 대한 내용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1) 도덕적 고뇌 상황: 4범주 14내용. 대상자에 대한 윤리, 전문직으로서의 윤리, 협력자에 대한 윤리, 병원의 구조적인 문제 2) 도덕적 고뇌 상황에서의 반응: 2범주 14내용. 도덕적 고뇌 상황에서의 행동반응, 도덕적 고뇌 상황에서의 정서반응 4) 도덕적 고뇌 상황을 통한 성찰: 1범주 8내용. 도덕적 고뇌의 극복요인과 좋은간호의 자원 결론적으로, 정신간호사의 도덕적 고뇌를 이해하는 데 있어 정신간호의 특수성을 고려한 조직적인 접근방법이 유용하고, 본 연구에서 확인된 정신간호사의 도덕적 고뇌 영향요인은 도덕적 고뇌 감소를 위한 효과적인 중재를 개발하는 데 기여하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