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아애착 증진을 위한 고위험신생아 퇴원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퇴원을 준비하는 고위험신생아 어머니를 대상으로 모아애착관계 형성을 증진하는 퇴원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을 퇴원을 준비하는 시점에 제공 한 후 고위험신생아 어머니의 모성역할 자신감과 애착관계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설계는 단일군 사전사후 실험설계(one group pre-post test design)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는 2012년 6월 4일부터 12월 6일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K병원 신생아 집중치료실 퇴원을 앞두고 있는 아기의 어머니로서 연구 진행 기간 내 가능한 전 수로 총 18명이었다. 퇴원 교육은 퇴원 0~7일 전에 실시하였으며 퇴원 교육을 받기 전에 사전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작성한 후 라진숙(2011)이 개발한 미숙아 어머니를 위한 모아상호작용 중심의 퇴원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사후 조사 1(인터뷰)은 퇴원 동영상 교육 직후 실시하였으며 사후 조사 2는 고위험신생아의 퇴원 7~9일 후 전화 상담을 통해 두 번째 설문조사와 두 번째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은 CD로 제작하여 퇴원 시 제공하였다. 모성역할 자신감 측정도구는 Pharis(1978)의 모성역할자신감 측정 도구 13문항을 토대로 장영숙(2004)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다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어머니의 모아애착 측정은 Muller(1994)가 고안한 모성애착(Maternal Attachment Inventory)을 토대로 한규은(2001)이 번안 수정 보완한 도구를 다시 수정하여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를 사용하여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구한 후 paired t-test, Repeated Measures ANOVA로 분석하였다. 교육 후 인터뷰와 퇴원 후 1주 후 인터뷰는 내용 분석으로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제 1가설인 ‘애착관계 형성 증진에 중점을 둔 퇴원 동영상 교육을 제공받은 고위험신생아 어머니는 모성역할 자신감이 상승할 것이다.’는 설문조사에서와 인터뷰 조사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지지되었다.2. 제 2가설인 ‘애착관계 형성 증진에 중점을 둔 퇴원 동영상 교육을 제공받은 고위험신생아 어머니는 모아애착이 상승할 것이다.’는 설문조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인터뷰 조사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지지되었다. 결론적으로 모아애착증진을 위한 퇴원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은 고위험신생아 어머니의 모성역할 자신감을 높이고, 모아애착관계 형성을 돕는 효과적인 간호중재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비디오 시범 교육 중재방법을 활용한다면 퇴원 후 고위험신생아의 육아와 관리 뿐만 아니라 모아애착 증진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