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입원 아동을 위한 욕창 예방 간호 프로토콜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중환자실 입원 아동의 욕창 예방을 위해 최신 근거를 기반한 욕창 예방 프로토콜을 개발 하기 위하여 시도된 방법론적 연구이다.연구방법은 욕창프로토콜 개발을 위해 아동 욕창 예방과 관련된 국외 연구문헌과 욕창 예방 가이드 라인들을 분석하여 예비 프로토콜을 개발 하였다.중환자실 입원 아동의 욕창 예방 간호 관련 문헌을 체계적으로 고찰한 결과 총 239개의 문헌이 검색되었다. 그 중 문헌의 제외 기준적용, 가능성을 사정하여 아동 욕창 예방 간호 관련 문헌 22편을 최종 선정하였고 그 외 임상에서 활용되는 욕창 가이드 라인 WOCN, NPUAP & EPUAP, HIGN, Pediatric Affinity Group 4편을 포함시켜 예비 프로토콜을 개발 하였다.아동 욕창 위험요인 사정과 욕창 위험요인 별 간호중재안으로 구성되어 개발된 예비 프로토콜을 9~10년 경력의 소아중환자실 간호사, 상처전문간호사, 간호학 교수 등 9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내용 타당도를 검증 하여CVI 0.8 이상 합의가 이루어진 경우에 대해 최종 구성 하였다. 위험 요인은 일반적 위험 요인 4개와 욕창 위험 요인8개로 분류 되었다. 일반적 위험 요인은 소아중환자실 입원 아동의 특성과 관련되어 욕창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며 아동의 연령, 인공호흡기 사용 유무, 체온, 중환자실 입실 기간 이며, 구체적 욕창 위험요인으로 부동, 인지장애, 마찰 및 응전력, 습기, 영양, 의료기구, 피부 상태 8개의 욕창 위험 요인으로 분류 한 후 이를 다시 14개의 위험 요인으로 세분화 하였다. 14개 위험 요인 중 한 개라도 있으면 욕창 위험 요인 ‘유’로 표시 하도록 하였으며 각각에 대한 예방 중재 지침을 제시 하여 위험요인 별 중재가이드 라인을 제시 하였다.최신 근거를 기반하여 중환자실 환아 특성에 맞게 개발된 욕창 예방 프로토콜은 중환자실 입원 아동에게 욕창 위험 요인을 조기에 확인하여 욕창 발생을 예방하는데 기여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