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공장 대정비 작업 근로자의 벤젠 노출과 요중 trans, trans-muconic acid 배설과의 관계

Abstract

연구목적 : 본 연구는 석유화학 공장 대정비 작업 참여 근로자를 대상으로 공기 중 벤젠 노출을 파악하고 요중 대사산물인 trans, trans-muconic acid(t, t-MA)의 농도를 비교하여 공기 중 노출에 따른 요중 대사산물의 배설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연구대상 및 방법 : 대정비 작업에 참여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수동식 포집기를 이용하여 공기 중 벤젠을 측정하고, 요중 대사산물의 분석을 위해 작업 전과 작업 후 소변을 매일 2회 채취하였다. 또한 요중 대사산물의 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작업요인과 생활습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연구결과 : 조사기간 동안 모든 근로자의 개인 시료에서 벤젠이 검출되었으며, 평균농도는 0.16±0.22ppm이었다. 작업 후 t, t-MA의 평균 농도는 1.20± 1.86 ㎎/g Creatinine으로 작업 전과 후에 따른 요중 대사산물의 농도 분석결과 동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03). 공기 중 벤젠의 농도와 작업 후 요중 t, t-MA 농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r=0.52, p=0.002).결론 : 대정비 작업 기간 중 근로자 개인 시료의 벤젠농도는 평균 0.16 ± 0.22ppm 노출 기준 이하였으나, t, t-MA의 농도는 1.20± 1.86 ㎎/g Creatinine으로 노출기준 1 ㎎/g Creatinine을 초과하였다. 대정비 작업 특성상 사용하는 수동식 포집기의 과소평가와 벤젠의 피부흡수 등을 고려하여 작업환경측정과 생물학적 모니터링의 동시 평가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