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Abstract

인지행동요법을 기반으로 전자우편과 집담상담으로 구성된 군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를 하였다. 자료수집은 3회로써 중재 전, 종료 시, 종료 1개월 후에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되었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증은 test, Fisher’s exact test,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고, 군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는 Repeated measures ANOV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프로그램 개발단계에서 프로그램의 중재원리는 인지행동요법에 따라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의 변화를 촉진하도록 구성하였다. 문헌고찰과 심층면접에서 도출된 군인 정신건강의 속성을 인지행동이론과 연결하여 군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 내용을 확정하였다. 심층면접에서 나타난 중재프로그램에 대한 군인들의 기대를 반영하고 변화에 대한 동기를 강화하기 위한 집단상담을 추가적으로 보완하였다. 2) 프로그램 효과를 평가하는 단계에서는 제 1가설 ‘군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우울정도는 대조군보다 낮아질 것이다’는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세부적으로는 중재제공 전후에 우울정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지만(F=17.418, p<.001), 실험군과 대조군의 집단 간 차이(F=.165, p= .688)와 집단과 측정시기 경과에 따른 상호작용(F=2.185, p=.121)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제 2가설 ‘군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불안정도는 대조군보다 낮아질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집단과 측정시기 경과에 따른 상호작용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여(F=7.414, p=.001)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불안정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 3가설 ‘군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의 자아존중감은 대조군보다 증가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 집단과 측정시기 경과에 따른 상호작용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F=11.665, p<.001). 결론적으로 인지행동요법을 근간으로 하여 학습과 피드백을 전자우편으로 제공하는군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은 군인들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는데 있어 효과가 있음을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