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성인에서 구강건강상태와 당뇨병의 관련성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해서 유병자 수가 약 3억 5천만명 정도로 추정되며(WHO, 2011), 생활양식이 점차 서구화되고 급속한 고령화 등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도 당뇨병 유병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치주병과 당뇨병은 서로 영향을 미쳐서, 당뇨병은 치주병을 악화시키고, 치주병은 혈당조절을 더욱 어렵게 하는 악순환이 거듭되는 양방향성관련성을 가지나, 미진단된 당뇨병의 조기발견 기준에 치주병 등의 치과관련 항목은 아직 제외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실시된 4년 동안의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구강검진자료와 당뇨병 유병여부 자료가 모두 존재하는 만 19세이상의 성인 21,41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당뇨병과 구강건강과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당뇨 스크리닝 요인들과 치주병이 당뇨병 및 미진단 당뇨병을 예측하는데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1. 치아관련 지표인 DMFT index, 현존치아수, 기능치아단위지수(FTUs index), FST index, T-Health index, 상실치아수 모두에서 정상군보다 당뇨군의 구강상태가 악화되는 경향을 보였다(p<0.05). 그러나 각 세부연령군에서 DMFT index는 당뇨군이 정상군보다 구강상태가 악화되는 뚜렷한 경향을 보이지 않았다. 2. 치주관련 지표인 지역사회치주지수(이하 CPI), 치주병유병여부(이하 CPI≥3), 치주유병분악수(이하 CPI-Num), 6분악CPI총합(이하 CPI-Sum) 모두 70세이상 군을 제외한 다른 모든 연령군에서 당뇨군의 치주상태가 더 악화되는 경향을 보였다(p<0.05). 3. 현존치아수를 종속변수로

두고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당뇨병 유병여부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p<0.05). 그 외에 CPI-Num, 거주지역, 연령 현재흡연여부(이상 p<0.0001), 교육수준(대학이상 vs. 고졸), 민간보험가입여부(이상 p<0.01), 최근 1년간 구강검진여부, 가구소득(상위 25% vs. 하위 25%), 교육수준(대학이상 vs. 중졸)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이상 p<0.05). 4. CPI-Num를 종속변수로 두고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당뇨병유병여부가 치주유병분악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p<0.0001). 그 외에 현존치아수, 치실사용여부, 연령, 성별 (이상 p<0.0001), 거주지역, 교육수준, 현재흡연여부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요인이었다(이상 p<0.01).5. 공복혈당량을 종속변수로 두고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치주유병분악수가 공복혈당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 요인으로 나타났다(p<0.01). 그 외에 성별, 비만여부(이상 p<0.0001), 민간보험가입여부, 고혈압여부, 지질이상여부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요인이었다(p<0.05)6. 당뇨병 유병여부를 종속변수로 두고 현존치아수 20개(이하 PT20)과 치주병 및 CPI 상태에 따른 단변량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PT20 여부(교차비 3.92)와 치주병 유병여부(교차비 2.37), 심한 치주병 유병여부(교차비 2.44)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p<0.0001).7. 당뇨병 유병여부를 종속변수로 두고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치주병 유병여부(교차비 1.85)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p<0.0001). 그 외에 연령, 비만여부(이상

p<0.0001), 민간보험가입여부, 고혈압여부, 심혈관질환 경험여부(이상 p<0.01), 거주지역, 활동제한여부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요인이었다(이상 p<0.05).8. CPI≥3을 종속변수로 두고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당뇨병유병여부(교차비 1.80)가 유의한 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p<0.0001). 그 외에 연령, 성별(이상 p<0.0001), 치실사용여부, 거주지역, 현재흡연여부(이상 p<0.001), PT20 여부, 교육수준(대학이상 vs. 고졸이하), 고혈압여부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요인이었다(이상 p<0.05).9. PT20 여부를 종속변수로 둔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당뇨병유병여부(교차비 1.34)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p<0.05). 그 외에 연령(p<0.0001), 치실사용여부, 최근 1년간 구강검진여부, 거주지역, 교육수준(대학이상 vs. 고졸, 대학이상 vs. 중졸), 현재흡연여부 등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위험요인이었다(이상 p<0.01).10. CPI≥3과 당뇨병 스크리닝 요인들이 당뇨병 예측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 결과, 치주병 유병여부(교차비 1.44)와 만45세 이상여부(교차비 3.73), 고혈압여부(교차비 2.06), 비만여부(교차비 1.80), 심혈관병력여부(교차비 1.86), 활동제한여부(교차비 1.51) (이상 p<0.0001), 지질이상여부(교차비 1.64, p=0.002) 등이 당뇨병을 예측하는데 통계적으로 유의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11. 예측요인의 수는 적으면서 예측력이 높은 효율적인 예측 모형을 찾아내기 위해서 당뇨병 스크리닝 요인 6가지와 CPI≥3 요인을 사용해서 ROC Curve를 구한 결과, 가장 효율적인 당뇨병 예측 모형은 치주병 유병여부, 만45세 이상여부, 고혈압여부, 비만여부, 활동제한여부, 심혈관질환 병력으로 구성된 예측 모형 6이었으며, 치주병 여부는 유의한 당뇨병 예측 요인으로 나타났다(p<0.0001). 12. CPI≥3과 당뇨 스크리닝 요인들이 미진단 당뇨병 예측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다중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CPI≥3(교차비 1.42, p<0.01)와 만45세 이상여부(교차비 1.96), 고혈압여부(교차비 2.13), 비만여부(교차비 2.54) (이상, p<0.0001), 지질이상여부(교차비 1.67, p<0.05)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예측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활동제한여부와 심혈관질환병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13. 예측요인의 수는 적으면서 예측력이 높은 효율적인 예측 모형을 찾아내기 위해서 당뇨병 스크리닝 요인 6가지와 CPI≥3 요인을 사용해서 ROC Curve를 구한 결과, 가장 효율적인 미진단 당뇨병 예측 모형은 치주병 유병여부, 만45세 이상여부, 고혈압여부, 비만여부로 구성된 예측 모형 4였으며, 치주병 여부는 유의한 미진단 당뇨병 예측 요인으로 나타났다(p<0.001).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당뇨병은 구강상태를 악화시키고 치주병 역시 당뇨병 발생위험을 높여주게 되어 치주병과 당뇨병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양방향성관련성을 가지는 관계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치주병 유병여부가 다른 당뇨병 스크리닝 요인들과 같이 당뇨병 예측에 유용한 당뇨병 스크리닝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 당뇨병교육에 치주병을 포함한 구강건강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당뇨병 스크리닝 요인에 치주병 유병여부를 포함시켜서 당뇨병 스크리닝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