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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인증제가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 조직문화 및 병원경영 활동에 미친 영향

Issue Date
2012
Description
병원경영학과/석사
Abstract
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제 도입 후 의료기관의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 조직문화 및 병원경영 활동의 변화정도를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인증제가 의료기관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연구자료는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한 종합병원급 이상 12개 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간호직, 사무직, 의료기술직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328부의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빈도분석, T검정,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 향상에 대한 변화정도는 10가지 요인 중 감염관리의 변화정도가 가장 높았고, 수술마취진정, 약물관리, 안전보장활동, 의료정보관리, 안전시설 및 환경, 환자권리존중, 지속적 질 향상, 환자진료, 진료전달체계 순이었다. 인구사회학적 특성별로는 안전보장활동, 지속적 질 향상, 진료전달체계, 환자진료의 변화정도는 50세 이상이 가장 높았고, 30대가 가장 낮은 결과를 보였으며, 안전보장활동의 변화정도는 진료부, 간호부, 행정부, 진료지원부, 질관리부서 순이었다. 또한 안전보장활동, 수술마취진정, 약물관리, 의료정보관리의 경우 인증제에 실질적으로 참여한 직원이 미참여한 직원에 비해 변화정도가 높았다. 둘째, 조직문화의 변화정도는 인적자원문화가 가장 높았고, 생산중심문화, 개방체계문화, 위계서열문화 순이었다. 인적자원문화 및 개방체계문화의 변화정도는 공공법인, 50세 이상, 간호직, 과장 및 계장급에서 변화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생산중심문화는 특수법인, 특별시에서 가장 높았고, 위계서열문화는 남성이 여성보다 높았으며, 사무직 및 행정부서, 주임 및 사원급에서 변화정도가 높았다.셋째, 병원경영 활동의 변화정도는 학습성장 관점이 가장 높았으며, 프로세스 관점, 고객 관점, 재무 관점 순이었다. 학습성장 관점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높았았으며, 50세 이상, 행정부서, 직급이 높을수록 변화정도가 높았다. 프로세스 관점에서는 연령이 높을수록 변화정도가 높았고, 행정부서에서 변화정도가 높았다. 고객 관점은 50세 이상, 행정부서의 변화정도가 가장 높았으며, 재무 관점은 30세 미만, 주임 및 사원급에서 변화정도가 높았다. 넷째, 조직문화 및 병원경영 활동의 8가지 요인이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바, 조직문화의 인적자원문화가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 향상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병원경영 활동의 학습성장 관점, 프로세스 관점, 고객 관점이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 향상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의료기관인증제가 의료기관의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으며, 조직문화 및 병원경영 활동의 변화정도는 보통 수준으로 의료기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못하였다.그러나 인증제와는 별개로 의료기관에서는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연구결과를 통해 조직구성원 간의 화합, 서로에 대한 배려와 관심, 공동체 의식을 독려하는 조직문화가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 향상에 영향을 미침으로서 이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었고, 또한 조직구성원의 교육훈련을 통한 직무역량 강화, 환자안전 등 관리능력 향상, 고객위주의 업무프로세스 개선 등이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 향상에 중요하게 작용됨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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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학위논문 > 4.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보건대학원) > 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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