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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정용 심미 코팅 와이어의 자가 결찰 브라켓에서의 마찰력 비교

Other Titles
 Comparison of frictional forces between esthetic orthodonticcoated wires and self-ligation brackets 
Authors
 김윤미 
Issue Date
2012
Description
치의학과/석사
Abstract
최근 교정 치료에서의 심미적인 요구가 증대되면서 코팅 와이어의 사용이 점차 늘고 있지만, 코팅 와이어을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마찰력 변화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적다. 이번 연구에서는 심미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교정 치료 시 주로 사용되는 자가 결찰 브라켓을 이용하여, 코팅 와이어 중 polymer 코팅과 rhodium 코팅 와이어를 선택하여 코팅되지 않은 기존의 와이어와의 마찰력을 측정 비교함으로써 임상적인 효용성에 대해 평가하고자 하였다. 0.016 inch NiTi, 0.017 x 0.025 inch SS 두 종류의 와이어를 사용하였으며 브라켓과 와이어 간의 각도는 0°, 5°, 10°로 설정하고 Universal Testing Machine에 0.022 inch 슬롯의 상악 소구치용 브라켓(Clippy-C®, Tomy, Japan)을 부착 후 각각의 와이어를 고정, 5 mm/min 속도로 와이어 인장실험을 시행하여 최대 정지 마찰력과 운동 마찰력을 측정,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교정용 와이어는 코팅되지 않은 와이어보다 코팅 와이어가 같거나 더 큰 최대 정지 마찰력, 운동 마찰력을 나타내었다 (p <.05).2.최대 정지 마찰력은 0.016 inch NiTi 와이어를 사용하여 브라켓과 와이어 간 각도 5°인 조건에서와, 0.017 x 0.025 inch SS 와이어를 사용한 모든 각도에서 rhodium 코팅 와이어가 polymer 코팅보다 더 큰 마찰력을 나타내었다 (p <.05). 3.운동 마찰력은 0.016 inch NiTi 와이어를 사용하여 브라켓과 와이어 간 각도가 0°일 때를 제외한 모든 조건에서 rhodium 코팅 와이어가 polymer 코팅보다 더 큰 마찰력을 나타내었다 (p <.05). 4.교정용 와이어와 브라켓 간 각도가 증가할수록 더 큰 마찰력이 나타났으며, 0.016 inch NiTi 와이어의 경우 0°에서 5°로 변화할 때, 5°에서 10°로 변화하는 구간보다 2배 이상 큰 최대 정지 마찰력, 운동 마찰력의 증가량을 보였다 (p <.05). 심미성 보완을 위해 사용되는 코팅 와이어의 마찰력이 기존 와이어보다 같거나 큰 결과를 나타내었으나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인가에 대해서는 구강 내와 유사한 조건에서의 추가적인 마찰력 연구가 필요하며, 와이어의 선택에 있어서는 마찰력 뿐 아니라, 치아 색조와의 조화, 마모 저항성, 변색 등 다른 요인들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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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ollege of Dentistry (치과대학) > Dept. of Advanced General Dentistry (통합치의학과) > 2. Thesis
URI
https://ir.ymlib.yonsei.ac.kr/handle/22282913/134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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