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방법에 따른 임플란트 수술 가이드의 정확성 비교 : stereolithography와 positioning device로 제작한 수술 가이드

Abstract

목적. 수술 가이드를 사용한 임플란트 시술은 시술 전에 계획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방향으로 임플란트를 식립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금까지 보고된 수술 가이드의 정확성에 관한 논문들은 다양한 환자, 다양한 수술 가이드 형태, 다양한 수술 가이드 제작 방법 등으로 수술 가이드의 정확도를 객관적으로 비교하기가 어려웠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4 가지 형태의 치아 상실 모델을 준비하고 각 모델에서 2가지 방법으로 수술 가이드를 제작하여 이들 수술 가이드의 정확성에 관해 비교 분석하였다.연구 방법. 4가지 형태 치아 결손 모델 각각에 대하여 2가지 방법, 즉 stereolithography 방법과 positioning device를 이용한 방법으로 수술 가이드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수술 가이드를 제작에 사용되었던 치아모델에 장착하여 수술 가이드의 내면과 모델 내면 사이의 공간 크기를 측정하여 가이드의 적합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이 수술 가이드를 이용하여 총 40개 모델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고, 시술 후 모델을 다시 CBCT 촬영 하여 수술 전후 영상을 중첩시켜 계획 상의 임플란트와 실제 시술한 임플란트의 위치를 비교하였다. 결과. 수술 가이드 내면과 모델 사이 공간크기가 stereolithography는 1.4± 0.3mm이고, positioning device는 0.4 ± 0.3mm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Stereolithography는 오차가 근원심측에서 3.9±1.6°, 협설측에서 2.7±1.5°, 깊이에서 1.9±0.9mm 였다. 반면 positioning device는 오차가 근원심측에서 0.7±0.3°였고, 협설측에서 0.3±0.2°, 깊이에서 0.4±0.2mm였다. 두 수술 가이드 제작방법은 모든 방향에서의 오차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0.05). 또한 4가지 형태의 치아 상실 모델 모두에서 positioning device로 만든 수술 가이드가 적은 오차를 보였다.결론. 본 연구의 결과는stereolithography방법보다positioning device를 이용하여 수술 가이드를 제작할 때 CT와 임플란트 치료 계획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미리 계획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방향으로 더 정확하게 식립 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