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일부 베이비붐 세대의 건강수준과 삶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연령별 인구구성에서 가장 높은 분포를 보이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노년기 진입을 앞두고 이들의 건강수준과 삶의 만족도 및 관련요인을 파악하여 건강유지, 증진방안과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대응과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이를 위하여 베이비 붐 세대의 건강상 특성과 삶의 만족도에 대한 전국 규모의 실태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베이비 붐 세대와 그 이전 세대의 특성을 파악하고 비교하기 위하여 전국을 6개 권역으로 나누어 인구분포별, 경제적, 교육적, 직업적 특성에 따라 층화 할당하여 3,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2,17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베이비붐 세대와 그 이전세대에 대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건강수준, 만성질환 보유, 삶의 만족도 등을 조사하엿다. 자료분석은 SA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X²검정 및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논문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