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질연화성 환자(PVL)의 시각의 구조 및 기능 연결성

Abstract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확산텐서자기공명영상(Diffusion Tensor Image, DTI)과 휴식기 기능자기공명뇌영상(resting-state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e, rfMRI)을 이용하여 건강한 한국 아동과 백질연화성 환자의 시각 관련 다발의 분포를 확인하고 전체 뇌 연결망 속성을 평가하여 환자군의 구조 및 기능 뇌연결성을 평가하고자 한다.대상 및 방법 : 건강한 아동 집단 12명과 백질연화성 환자 11명에서 얻은 확산텐서자기공명영상과 휴식기 기능자기공명영상 및 구조자기공명영상을 전처리한 뇌구획영상을 바탕으로 분석을 하였다. 먼저, 확산텐서자기공명영상에서 백질 다발을 재구성하여 전두엽, 측두엽, 시상 각각에서 후두엽을 연결하는 다발을 구하고 가중 평균 비등방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후두엽, 새발톱옆이랑, 혀이랑, 쐐기소엽과 전체 복셀 간의 상관성을 구하였다. 마지막으로 뇌의 구조 연결 행렬과 기능 연결 행렬을 구하여 집단의 구조 연결성과 기능 연결성을 전체 뇌와 시각 관련 영역을 중심으로 평가하였다..결과 : 가중 평균 비등방성의 경우 4가지의 관심영역에서 모두 PVL 집단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시각 중심의 연결망을 분석한 결과, 해마, 해마옆이랑, 측두엽, 기저핵, 시상, 소뇌에서 건강인 집단이 더 높은 연결성을 나타났다. PVL 집단에서는 새발톱고랑과 중간/하 후두이랑, 하전두피질, 앞띠이랑의 연결로 나타났다. 또한 백질연화성 환자군의 작은세상속성이 건강인에 비해 그 속성이 떨어짐을 보였다.결론 : 본 연구에서 확산텐서자기공명영상과 휴식기 기능자기공명영상을 바탕으로 백질연화성 환자의 시각 기능과 관련된 구조 및 기능 연결성과 전체 뇌의 구조 및 기능 연결성을 구하여 백질연화성 환자의 뇌연결성이 낮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