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편평세포암 세포주QLL-2에서 Caveolin-1의 발현이 Cisplatin 감수성과 MMP-9 발현 및 활성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서론: Caveolae는 세포 내로의 세포내 이입과 신호전달 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구조이다. 그 안에 존재하는 caveolin-1은 종양에서 항성장 작용(anti-proliferative function)에 많은 관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양에서 caveolin-1의 생물학적 기능은 원발 병소 조직과 병변의 병기에 따라 종양 억제자와 종양 촉진자로서 양면성을 취하고 있듯이 다양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편평세포암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두경부암 치료에 caveolin-1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 지에 대해서 알려진 연구가 별로 없는 상태이고, 전이와의 연관성을 보고한 논문은 드문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aveolin-1 양성 구강편평세포암 세포주 QLL-2에서 1) cisplatin 농도에 따른 세포사, 2) cisplatin 농도에 따른 caveolin-1의 발현, 3) caveolin-1 knockdown QLL-2 세포에서 cisplatin 농도에 따른 세포사, 4) caveolin-1 knockdown QLL-2 세포에서 MMP-9의 발현과 활성화, 5) 산화질소를 처리한 QLL-2 세포에서 caveolin-1의 발현과 MMP-9의 활성화를 조사함으로써 구강암 치료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결과: Cisplatin의 농도를 0.02 ㎍/㎖부터 10 ㎍/㎖까지 증가할 때, 농도 의존적으로 세포사가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던 반면에, cisplatin 농도 의존적으로 caveolin-1 발현이 적게 발현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Caveolin-1의 발현이 cisplatin에 의한 QLL-2 세포의 세포사 및 MMP-9의 발현과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QLL-2 세포에서 siRNA로 caveolin-1의 발현을 억제한 결과, cisplatin에 의한 세포사가 증가한 반면, MMP-9의 발현 및 활성화가 모두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산화질소에 농도의존적으로 caveolin-1의 발현이 감소되어 산화질소를 투여한 군에서 산화질소를 투여하지 않은 군보다 MMP-9의 활성화가 더 많이 감소하였다.결론: Caveolin-1 발현 구강 편평세포암 세포 QLL-2에서 caveolin-1 발현 억제가 cisplatin에 의한 세포사를 증가시키고, MMP-9 발현과 활성화를 억제하여 caveolin-1이 세포증식과 전이에 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양증식과 신혈관생성에 관여된다고 알려진 산화질소 존재 시에는 역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caveolin-1이 종양 성장 측면에서 볼 때 종양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구강암은 환자 별로 특성이 다양하기 때문에 화학요법 약물들의 효과를 높이고 독성을 줄이며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분자 표지자를 찾는 것이 중요한데, 본 연구를 통하여 caveolin-1의 특성 상 cisplatin에 대한 감수성과 MMP-9 활성도를 예측할 수 있는 구강암 치료의 표적 중 하나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할 것으로 사료되었지만, 좀 더 정확한 분자 표지자로서의 caveolin-1의 역할을 알기 위해서는 임상적인 자료와 연계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