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피내암의 진단 : 추가적인 유방 초음파의 역할

Abstract

목적: 관상피내암의 진단에 있어서 유방촬영술에 추가적으로 시행한 초음파의 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대상 및 방법: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수술을 통해 관상피내암으로 진단된102명의 환자에서 105개의 병변에 대한 유방촬영술과 초음파의 BI-RADS 분류를 이용한 진단을 비교 분석하였다. 유방촬영과 초음파 모두 BI-RADS 분류 1,2,3은 음성 결과 (negative result)로, 분류 4와 5는 양성 결과 (positive result)로 간주하였다. 유방촬영 소견에 따라 추가적인 초음파가 진단에 도움을 주었던 빈도를 구하였다.결과: 102명의 105개의 유방 병변 중 96개는 양성결과를, 9개는 음성결과를 보였다. 양성결과 중 미세석회화만 있는 경우(64/96, 66.67%)가 가장 흔한 소견이었고, 이 경우 초음파가 진단에 더 도움을 준 예는 없었으나 38예에서 초음파유도하 조직생검을 가능하게 하였다. 나머지 32예에서는 15예에서 초음파가 진단에 도움을 주었다. 유방촬영에서 음성결과를 보였던 9예 중 8예가 추가로 시행한 초음파에서 악성이 의심되는 소견을 보여서 진단에 도움이 되었다. 나머지 1예는 두 검사 모두에서 위음성이었다. 결론: 초음파는 관상피내암을 진단함에 있어서, 유방촬영술이 음성인 환자에서 병변의 발견과, 비특이적인 유방촬영술 소견을 보이는 병변의 특성을 구분해 여러 병변 중 악성 의심되는 병변을 선별하는데 보완적 역할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