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소년의 수면시간과 비만과의 연관성 연구

Abstract

연구배경비만은 세계적으로 중요한 보건문제로 알려져 있다. 청소년에서 충분한 수면시간은 청소년의 건강과 밀접히 관련이 되어있다. 하지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면시간과 비만 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한국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면시간과 청소년 비만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및 방법연구대상은 제4기(2007년부터 200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이다. 조사에 참여한 12세-18세까지의 2,358명 중에 수면시간과 몸무게, 키와 식이섭취 변수가 결측이 있는 대상자를 제외한 총 1,832명(남자 961명, 여자 871명)을 분석하였다. 남녀별 수면시간에 따른 청소년들의 비만을 비교하기 위해 수면시간을 7시간 미만, 7시간에서 8시간 미만, 8시간에서 9시간미만 그리고 9시간이상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으며 연령을 보정한 모형(모형 I), 사회경제적, 건강행태 특성을 보정한 모형(모형2), 식이섭취를 보정한 모형(모형3)은 다중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비만과의 관련성을 보고자 하였다.연구결과청소년들의 비만 유병률은 남자에서 16.5%이고 여자에서 8.8%이다. 혼란변수를 통제한 후, 수면시간이 8시간 이상 9시간 미만인 대상자들과 비교하였을 때 수면시간이 7시간 미만인 남자대상자가 비만일 오즈비는 2.8(95%CI 1.5-5.2)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이었으나, 여자대상자에서는 이 같은 관련성을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