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바펜틴의 신경병증성 암성통증 완화효과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Abstract

여러 문헌과 미국과 유럽의 암환자의 통증관련 가이드 라인에서, 암환자의 통증 관리의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고, 환자 개개인에 맞는 암성통증 관리에 대한 접근법은 암의 병기에 상관없이 통증을 완화시키는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암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하지만 암환자 중 오직 30%만이 적절한 통증관리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바펜틴의 통증조절 관련한 선행 연구는, 수술 전 후에 있어 가바펜틴의 통증조절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메타분석은 존재하지만, 신경병증성 암성통증에 있어 가바펜틴의 효과에 대한 개별 선행연구가 부족하고, 이를 토대로 한 체계적 문헌고찰은 더더욱 미비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경병증성 암성통증에 있어 아편유사제와 병합요법으로서의 가바펜틴의 효과에 대해 연구한 문헌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신경병증성 암성통증의 1차 보조요법으로서 가바펜틴의 통증완화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신경병증성 암성통증의 치료에 있어 아편유사제 단독 요법보다 아편유사제에 가바펜틴을 병용투여 하는 것이 암환자들에게 있어 더 우월한 통증완화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보조요법으로서 가바펜틴 병용 투여는 아편유사제 단독투여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줄이면서, 신경병증성 암성통증 환자의 통증 조절제로 그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