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대학병원에 입원하는 알코올 의존 환자에서 동반 되는 베르니케 뇌병증의 선별 및 치료

Abstract

배경 및 목적: 본 연구에서는 알코올 의존 환자에서 동반 된 베르니케 뇌병증(Wenicke’s encephalopathy, 이하 WE)의 유병율과 임상적 특징에 대해서 알아 보고, Caine criteria를 베르니케 뇌병증 선별 도구로 사용했을 때의 유용성에 대해 평가하였다.방법: Caine criteria를 포함한 입원 노트를 만들어 이를 2009년 3월부터 2010년 3월까지 세브란스정신건강병원에 알코올 의존으로 입원 하는 환자들에게 적용하였다. 총 204명의 인구학적 특징,임상적 특징, 음주 관련 특징, 그리고 lab 결과를 조사하였다. 알코올 의존 환자 중 1개 이상의 Caine criteria에 해당하는 경우 ‘베르니케 뇌병증 위험군(at risk for WE)’으로 분류하여 고용량 thiamine IV therapy를 진행 하였다.결과: 15.2%의 알코올 의존 환자가 WE로 진단 되었다. 노화와 두부 외상 과거력이 WE발생의 위험 요소였다. Caine criteria의 sensitivity는 97%, specificity는 54%였다. 고용량 thiamine IVtherapy 적용은 안전하고, WE의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비용효율이 높았다.결론: 본 연구는 Caine criteria가 WE를 선별하는데 유용하고, 알코올 의존 환자가 입원 당시 Caine criteria 한 개 이상 해당 될 때는 고용량 thiamine IV therapy를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