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외래환자 약품비 증감요인 분석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제도 시행 전‧후 의원 외래 환자 약품비 증감율을 살펴보고, 이에 관련 요인을 처방을 하는 의사가 속해 있는 의원 일반 특성(대표자 연령, 개원기간, 의사수, 설립구분, 세부 표시과목), 의원 진료 환자 특성(환자수, 65세 이상 노인 환자 비율), 과거 시범사업 지역 여부로 나누어 기술 분석과 카이제곱검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