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의무기록 도입에 따른 의무기록부서의 업무 프로세스 변화에 관한 연구

Abstract

컴퓨터, 전산 분야의 발전과 함께 의료분야에서도 전자의무기록의 도입되어 확산되는 추세이다. 전자의무기록의 도입은 의무기록을 관리하는 의무기록부서의 업무에 변화를 가져오며 이러한 변화는 병원의 생산성 및 의료의 질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본 연구는 전자의무기록(Electronic Medical Record, EMR) 도입 전과 후의 의무기록부서에서 수행하는 업무의 수행시간과 인력의 생산성을 분석하여 업무의 변화를 파악하여 전자의무기록 발전단계에 맞추어 해석하였다.본 연구의 조사 자료로는 EMR 도입 전의 P병원과 도입 8개월 후의 P병원, EMR 도입 5년 후의 S병원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핵심업무 추출, 업무수행시간, 업무투입인력, 업무비중, 투입인력금액 등을 파악하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종이의무기록시대, 종이의무기록과 전자의무기록 병행시대, 전자의무기록시대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이에 대한 결과로 종이의무기록의 사용에서 전자의무기록 사용으로 인한 종이의무기록과 관련된 업무인 ‘영상의무기록 시스템 구축관리하기’업무와 ‘의무기록정보 이용지원하기’업무는 감소하였고, ‘정보완전성 검토하기’업무는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EMR 도입의 영향보다는 다양한 병원평가제도와 병원인증제 실시로 인한 의료 사회적 영향으로 업무량이 증가한 것으로 예상되었다.의무기록부서의 업무변화에 따른 인력투입 비용에 대한 효과는 EMR이 도입되면서 새로 생성되는 업무에 대한 투입금액을 제외하고, 기존 업무의 변화로 인한 효과는 약 1억 5천여만원의 경제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결론적으로 EMR 도입은 EMR 도입 전과 후의 의무기록부서 업무 모형과 경제적 효과에 있어서 의미있는 업무 변화가 도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에는 업무수행시간에 대한 정확한 측정이 미흡하였고, EMR 안정화 단계의 병원 업무프로세스 과정에 관한 내용이 부족하여 충분한 자료를 활용하여 전자의무기록 발전단계에 맞는 일반화된 업무프로세스를 제시하지 못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과 문제점을 보완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다양한 자료들을 활용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제시한 EMR 도입 전과 후의 업무 프로세스 변화 모형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